머니게임
에마 퀴글리 지음, 김선아 옮김 / 리듬문고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러니까 너는, 이 학교의 고리대금업자가 되겠다는 거네."


머니게임

평화롭던 세인트 패트릭 학교에 핀 피츠패트릭의 이름을 딴 FFP은행이 세워졌다. 말이 은행이지 내용인 즉슨 친구들을 상대로 고리대금업을 하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당연히 학교 선생님에게 알려져선 안되는 비밀스런 내용 이었고, 핀은 친구들과 함께 조용히 은행 홍보 계획을 세운다. 처음엔 조용히 대출을 받을 친구들을 물색하기 시작했다. 사고를 쳐 돈이 필요한 친구, 앱을 개발할 투자금이 필요한 친구, 동영상을 만들기 위해 돈이 필요한 친구등에게 조용히 다가가 거래를 시작한 여섯 친구들은 조금씩 돈을 벌기 시작한다. 돈을 빌려주기 위해 투자금이 필요했던 친구들은 다른 친구들로 부터 예금을 받고 이자를 주기도 하고, 빌려 준 돈에 높은 이율을 적용해 돈을 회수하기도 하며 조심스럽게 돈을 늘려가기 시작한다. 그렇게 돈 맛을 알기 시작한 핀과 친구들!


돈 맛을 알게 된 핀은 자신들의 계획을 좀더 크게 확장하기 시작한다. 그건 다름아닌 돈이 될만한 것들에 대한 투자를 하기 시작한 것이다. 계획했던 모든일이 술술 풀리던 도중 잠시 주춤 거리는 일들이 벌어지기도 하지만 결과적으론 더 큰 이익을 가져오며 그들의 사업은 안정적이게 느껴졌다. 하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꼬인건지 조금씩 일이 틀어지기 시작하고, 학교에서 질나쁘기로 소문난 TT 와 엮이게 되면서 핀과 친구들의 사업엔 차질이 생기기 시작한다. 돈에 대한 욕심이 생긴 핀은 수습할 수 있었던 기회를 놓치고, 일은 점점 커져버려 친구들에게 쫓기는 신세가 되버린 핀과 친구들. TT 의 협박에 몸을 사리며 돈을 더 많이 벌 궁리를 하는 핀과 친구들. 그들의 사업이 제대로 버틸 수 있을지 불안감이 커져간다.


참 재미난 설정 이란 생각이 들었다. 어린 학생들이 학교에 은행을 설립하고 스스로 투자를 받기도 하고, 투자를 하며 돈을 불려가는 모습을 통해 은행이 어떻게 굴러갈 수 있는지를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과연 이 은행을 운영하면서 이익을 얻은건 누구일까 생각해보는 것 역시 재미있었다. 두 아이들은 이 책을 통해 어떤 것들을 생각하게 될지 무척 궁금했다. 과연 돈의 무서움 이란 걸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었는지, 아니면 자신도 이렇게 돈을 벌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을지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