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하버드 수학 시간 - 삼수생 입시 루저의 인생 역전 수학 공부법
정광근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실패를 성공으로 바꿔준 진짜 수학의 세계


나의 하버드 수학 시간

중학시절까지 공부좀 했다는 작가님은 고등학생이 되면서 성적이 떨어지기 시작했다고 한다. 자신이 원하는 대학에 입학하지 못한 채 삼수를 했고, 결국 점수에 맞춰 들어간 대학에서 1년을 보내다 군대에 가게된다. 군 복무를 마친 후 복학이 아닌 미국행을 선택하게된 작가님의 영어실력은 예스와 노를 할 줄 아는 수준이었을 뿐 이었다. 매사추세츠대학교 애머스트 캠퍼스 컴퓨터과학과에 입학한 작가님은 적응을 하지 못했고, 수학을 복수전공해 무사히 졸업을 하게 된다.


졸업 후 일이 잘 풀리지 않아 고민을 하던 작가님은 교수님 소개로 수학강사 일을 시작하게 됐고, 수학을 가르치는 일이 생각보다 자신과 잘 맞다는 걸 알게된다. 누구보다 학생들의 고통을 잘 이해하는 삼수생 수학 선생님은 입소문이 나기 시작했고, 찾아오는 학생과 학부모가 점점 늘어나기 시작한다. 그럴수록 전문적으로 교육을 받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커져가던 작가님은 마흔이라는 적지 않은 나이에 하버드대 익스텐션 스쿨에서 공부를 더 하기로 결심하게 된다. 부양해야할 가족이 있었기에 쉽지 않은 결심이었을 것이다. 또한 결심만으로 들어갈 수 있는 학교도 아니었다. 하지만 결과는 합격! 이었다.


학기내내 높은 성적을 유지했을 뿐만 아니라 성적 우수생으로 장학금을 받으며 교육대학원에서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거머쥐게 되었다. 모든 것의 주인공이 학생임을 느끼게 하는 강의와 건물 구조, 자연스럽게 조성되는 토론 분위기. 국적도, 나이도, 피부색도, 이력도 모두 다른 사람들이 모여 자유롭게 의견을 이야기하고 정보를 교환하는 모습은 꼭 한번 보고싶다는 생각이 들 만큼 매력적이게 느껴졌다. 네모 반듯한 교실에 일렬로 앉은 아이들, 네모난 칠판에 하얀 빽빽하게 써진 필기내용들, 문득 학창시절 교실풍경이 떠올랐다. 답답함이 느껴진다.


이렇듯 작가님이 어떻게 하버드에 가게 됐는지, 왜 수학을 가르치게 됐는지, 어떤 학생들을 가르쳤고, 어떤 경험들을 하게 되었는지를 읽는것도 재미 있었지만 그보다 내 목적은 수학과 친해질 수 있는 방법이었기에 '3부 인생을 바꾸는 수학 공부의 정석' 파트를 좀더 꼼꼼하게 읽어보았다. '3부에서는 그간 나와 내 학생들의 경험을 토대로 수학 공부의 이정표가 될 만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하려 한다. -150쪽' 는 작가님의 말에 왠지모를 믿음은 커져만 간다.


수학에 이기는 방법 (171쪽~)

하나, 수학 계통도를 보며 개념 간 연결 고리를 파악하라

둘, 기초 쌓기엔 개념서 다독보다 문제 풀이가 더 좋다

셋, 쉬운 문제 여럿보다 어려운 문제 하나를 붙들어라

넷, 매일 10분보다 하루를 제대로 투자하라

다섯, 무조건 암기하기보다 묻고 이해하며 공부하라

작가님이 사실 진짜 당부하고 싶은건 첫째, 결심. 과 둘째, 끈기. 라고 말하고 있다. 물론 수학에 이기는 방법 다섯가지를 실천 하는 것 역시 중요하지만 그보다 수학 공부를 제대로 해보겠다는 결심과 습관을 바꿀 수 있는 3주, 각인된 습관이 몸에 완전히 배게 하려는 3개월의 시간을 버틸수 있는 끈기가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수학은 쉽다, 수학은 재미있다는 사탕발림같은 말이 아닌 수학을 배우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진심어린 작가님의 마음이 담긴 책이기에 두 아이들에게 꼭 읽어보라 권해주고 싶다.


책을 다 읽고 난 후 마지막 장을 덮으려 하니 낱장으로 보이는 길다란 한장의 종이가 붙어있는걸 발견했다. '수학 계통도' 라 써있는 이 종이엔 초등 수학부터 고등수학까지 어떻게 연결이 되는지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되어 있었다. 아이에게 부족한 부분을 찾고 어디서부터 수학의 기초를 잡아가야할지 알 수 있어 아이의 수학 공부에도 큰 도움이 될 듯 하다. 무작정 고등학생이라고 고등수학만 붙잡고 아무리 사정을 한들 그 문제들을 풀 수 있는 기초적인 개념이 잡혀있지 않은 상태에선 아무런 성과도 나타나지 않기에 이번기회에 초등수학부터 차분하게 정리해 보는것도 좋을 듯 하다. 수학은 잘 하고 싶지만 마음대로 되지 않았던 딸 아이와 함께 시간을 투자해 차분히 기초를 잡아간다면 시간은 좀 걸리겠지만 그 결과는 만족스러울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