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공부는 싫은데 원어민과 대화는 하고 싶어 - 시험 문제는 척척 푸는데 말은 어렵니?
윤선희 지음 / 키출판사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어민 영어를 훔쳐라!"


영어 공부는 싫은데 원어민과 대화는 하고 싶어

내 마음이 가득 담긴듯한 제목에 이끌려 읽기 시작한 책이다. 영어를 잘 하고 싶다는 욕심은 끝도 없는데 공부를 하기 시작하면 왜그렇게 흐지부지 되버리는건지, 매년 결심하고 포기하기를 반복하는 일상에 지겨움을 느낄법도 한데... 난 여전히 영어를 잘 하고만 싶다. 그렇기에 또다시 동기부여를 위한 책이 필요했고, 이 책은 그런 나를 채찍질 하는 듯 느껴졌다.




한국어와 영어는 세계여러 언어를 유사한 순으로 나란히 늘어 놓았을 때 양극단에 있는 언어이기에 우리가 영어를 어렵게 느끼는건 지극히 정상이라 말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초등학교 3학년 이후부터 (좀더 빨리 시작하는 사람이 더 많겠지만...) 교육과정에 영어를 포함하고 있음에도 외국인과 마주치면 당황하는 건 잘못된 방법으로 영어를 공부하기 때문이라는 말에 나 역시 크게 공감이 갔다.


'원리를 모르고 무턱대고 공부만 하지 말자'


한번도 들어보지 않은 소리와 매번 눈으로만 구경한 글자를 소리로 알아 들을 수 없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 말한다. 문장을 만들어 말하는 과정은 귀와 입을 움직여 반복해서 훈련해야만 익힐 수 있지만, 우리는 끊임없이 머리로 공부를 하고 있다. 이제부터라도 제대로 된 방법으로 공부를 시작 한다면 누구나 할 수 있다고 하니 저자의 공부 방법을 기억해야겠다.


'1일 1생영어 공부방법'

① Ear : 영어 대사를 소리로 듣는다.

② Mouth : '소리파도' 를 살리면서 영어 대사를 따라서 말한다.

③ Recall : 글을 보지 않고, 의미를 떠올리며 온종일 반복해서 말한다.


'영어공부 3가지 원칙'

① 반드시 소리를 듣고 내입으로 말할 것

② 최소한 일주일 단위로 누적해서 입으로 되니기를 반복 연습할 것

③ 매일 1개 이상의 문장을 입으로 소리내어 말할 것

작가가 강조하는 영어공부 방법들을 실천하는건 생각보다 어렵게 느껴지진 않는다. 필요한건 공부를 해야겠다는 다짐이나 다양한 책이 아닌 할 수 있다는 내가 영어를 왜 해야만 하는지에 대한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확고한 목표 설정과 매일반복할 수 있는 나의 끈기일뿐! 여기에 몇가지 더 첨부하자면, 눈으로만 했던 공부에서 벗어나 소리파도로 영어와 친해지기! 머리로만 했던 공부에서 벗어나 그들의 생영어를 만나기! 문제풀이 위주로 했던 공부에서 벗어나 소리로 익힌 생영어를 내 말로 써먹기! 이를 실천할 수 있다면 나의 노력 여하에 따라 영어를 잘 할 수 있는 시기는 좀더 앞으로 당겨지지 않을까 싶다.


한때 공산국가였던 폴란드는 한때는 영어와 담을 쌓고 살던 나라였다고 한다. 그럼에도 지금은 세계에서 열번째로 우수한 교육을 하고 있으며 공교육 중심의 '마투라' 를 통해 써먹는 영어를 늘리는 과정을 실천중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수능준비를 위해 해왔던 공부가 외국인과 대화를 할때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폴란드의 경우 '마투라' 를 준비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하다고 한다. 교과서도 없고 시험도 없는 그들이 능숙하게 영어로 말할 수 있는 건 우리나라처럼 필기시험이 아닌 '생산' 이 추가된 4가지 영역을 모두 측정하는 마투라 덕분인 듯 하다. 사교육을 하지 않으면서도 온국민이 영어와 친해질 기회가 충분한 나라라니 그저 부럽기만 하다. 학교교육 만으로도 영어 말하기가 가능한 대한민국이 되길 바라며... 오늘부터 다시 바른 영어공부 시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