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공부하지 못하는 아이들 - 같은 시간을 공부해도 다른 결과를 내는 혼자 공부법의 모든 것
박인연 지음 / 제8요일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무분별한 사교육 현장에 던지는 과감하면서도 현실적인 솔루션이다!


혼자 공부하지 못하는 아이들

우리집엔 혼자 공부를 왜 해야하는지 모르겠다는 녀석과 아주 열심히 공부를 하지만 성적이 부직한 녀석이 있다. 머리는 좋지만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방관의 자세를 유지중인 작은녀석은 여전히 나에게 묻는다. 공부는 왜 해야 하는 거냐고! 공부 말고도 세상엔 재미난게 너무 많다고! 이런 얘기를 들을때마다 가슴속 아주 깊은 곳에서 우러나올만한 걸쭉한 한마디를 해주고 싶지만 아직 목표가 확실하지 않아 방황하는 아이라 생각하며 인내심을 극도로 끌어올려 참아내곤 한다. 하지만 내가 안타까운건 아직 공부를 왜 해야하는지 모르는 작은 녀석이 아닌 시험때마다 온갖 스트레스를 받으며 공부를 해도 자신이 원하는 점수가 나오지 않는 큰 아이이다. 시험기간이면 놀고싶은것도 꾹꾹 참아가며 교과서와 문제집을 붙잡고 살지만 결과는 늘 아쉽기만 했다.


그런 딸 아이를 생각하며 다양한 책을 읽었다. 하나라도 더 도움이 되고자 공부분위기를 만들어 주려 자격증 시험에 도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것도 딸 아이를 위한 행동이었지만 결과적으로 나에게 더 긍정적인 습관을 만들어 주는 계기가 되었다. 아침일찍 일어나 학습관련 책들을 떠들어보거나 공부와 관련된 책을 읽게 된 것도 자격증 공부를 시작한 이후 생긴 나의 습관이다. 이 책을 읽으며 딸 아이가 왜 그렇게 노력에 비해 결과가 좋지 않은지 관찰하기 시작했고, 이내 난 아이의 유형을 파악할 수 있었다.


집중력이 높은 작은 녀석과는 달리 딸 아이는 무척 산만한 공부습관을 가지고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공부를 하던 중 문자가 오면 그 즉시 문자에 답을 한다. 동영상 강의를 듣던 중이어도 강의를 중단시킨 후 문자에 답을 한다. 그래서 딸 아이가 공부를 시작하게되는 순간 핸드폰을 즉시 회수해 아이와 되도록 멀리 두었다. 아이가 공부를 시작하면 나도 바로 옆에 앉아 나의 공부를 시작했고, 아이는 문제를 풀던 중 습관적으로 나에게 말을 걸곤 했다. 아무리 들어도 공부와는 아무런 상관도 없는 질문들은 이내 나의 짜증을 불러왔고, 결국 난 아이에게 큰 소리를 내게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됐다. 그래서 아이와 되도록 멀리 떨어져 나의 공부를 하기 시작했다. 두 귀에 이어폰을 꽂은 후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는 상황을 만들어 온전히 나의 공부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아이가 핸드폰과 멀어지고 나에게 말을 걸지 않기 시작하면서 이전보다는 좀더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주곤 했지만 아이가 집중하는 시간은 생각보다 길지 않았고, 여전히 공부습관이 잡히지 않았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그래서 아이와 공부시간과 쉬는 시간을 정해 그 시간을 조금씩 늘려가기로 약속을 했고, 이후 아이는 집중하는 시간이 이전보다 조금 늘어난 모습을 보였다.


이 책 속엔 나의 딸 아이같은 유형을 잘 설명해 주고 있었다. 또한 딸 아이와 같은 유형의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학습 방법들을 소개해주고 있어 큰 도움이 되었다. 나의 아이가 왜 혼자 스스로 공부하지 못하는지 원인을 파악하고 아이의 유형을 파악해 볼 생각을 왜 해보지 못했던건지... (왜 매번 책을 읽을때마다 후회만 하고 있는건지;;;;)


배움은 우연히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열정을 다해 갈구하고

부지런히 집중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 애비게일 애덤스 Abigail Adams (204쪽)

'현실적인 솔루션' 이라는 말이 어울리는 책이다. 아이들이 왜 공부를 해도 효과를 보지 못한건지 원인을 파악하고 시작부터 체계적인 방법들을 소개해주고 있다. 아이에게 맞는 방법들을 찾아 실천해 본다면 아이에게도 큰 도움이 될듯 하다. 플래너를 작성하다 중도에 포기했던 일이 많았던 아이이기에 아이와 함께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일주일 단위의 플래너 계획을 함께 짜며 습관화 시키도록 노력해봐야겠다.


책을 보며 아이가 너무 늦은 시기가 아닐까 고민을 했다. 나와같은 부모들이 생각보다 많아서인지 작가님은 EPILOGUE를 통해 아직 늦지  않았다고 말해주고 있다. 한숨을 내쉬며 다행이다 싶으면서도 조급함이 생긴다. 이 마음을 아이에겐 들키지 말아야 겠다. 지금 하고 있는 학습 방법들을 아주 조금씩 바꿔주며 아이와 함께 의욕적으로 아이의 학습 과정들을 조율해 나가야겠다. 앞으로 아이에게 어떤 변화가 생길지 아직은 잘 모르겠지만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될거란 기대감이 생긴다. 혼자 즐겁게 공부하는 아이가 될 수 있기를 바라며...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