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내 월급 사용 설명서 - 배고픈 월급쟁이를 위한 달달한 재테크
전인구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을 쓰려고 시간 낭비하지 말고 절약하고 모으는 데 시간을 투자하라!


NEW 내 월급 사용설명서

내 월급이 오르는 속도가 1이라면, 아이의 학원비가 오르는 속도는 5, 생활용품 및 나에게 필요한 물건들의 가격이 오르는 속도는 10 이 아닐까 싶다. 물론 이건 단순히 내가 느끼는 체감 속도일 뿐 정확한것은 아니다. 아무리 열심히 일을 해도 매달 들어오는 수입은 고정된듯 일정하지만 아이들에게 들어가는 비용과 매달 지출해야할 것들은 눈에 띄게 늘어난다. 사야할것도 필요한것도 왜그렇게 끝도없이 생기는건지 답답하기만하다. 이렇듯 월급에 의존해 생활을 하는 나같은 사람들이 쉽게 관심을 갖는게 재테크이다. 그러던 중 너무도 자극적인 제묵에 이끌려 이 책을 읽기 시작했고 역시나 내가 모르는 많은 정보들이 한가득 정리되어 있었다.


[ 차 례 ]

STEP 1 가계부 쓰기와 셀프 재무설계

STEP 2 절약신공으로 6개월 만에 1,000만 원 모으기

STEP 3 보험을 믿느니 차라리 대출을 믿자

STEP 4 재테크하기 전 준비운동

STEP 5 월급으로 부자 되는 재테크

 Level 1. 임대업 / Level 2. 부동산 / Level 3. 주식&펀드 / Level 4. 창업 / Level 5. 절세

재테크에 관심이 있다면 STEP 5 장에 주목하라 말을 하지만 난 STEP 1 부터 끝까지 차례대로 꼼꼼히 읽으라 권해주고 싶다. 첫장부터 한장한장 꼼꼼히 읽었다. 모르는 것들을 이야기할땐 검색엔진을 동원해 기본적인 내용들을 읽어본 후 책을 읽었다. 덕분에 여느 책들보다 느리게 읽을 수 밖에 없었지만 새롭게 알게된 것 또한 많은 책이었다. 다른 책들과 하는 말이 다를게 없다 느껴지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르는 것들이 생각보다 많았다.


책을 읽던 도중 검색엔진을 가동시키고 궁금한 내용들을 찾아봤고, 한참 또 책을 읽던 중 아이들의 기본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하며 아이들의 청약 저축 통장과 적금 통장을 새롬게 가입하기 위한 준비를 했다. 그동안 관심이 있으면서도 일부러 찾아보지도 않았던 금리정보 사이트에 들어가 금융권들의 금리와 적금 등 다양한 정보들을 찾아보기도 했다. 그만큼 와닿는 말들이 많았기에 행동하며 책을 읽었다.


최근 나의 가장 큰 관심을 끌고 있는건 나의 보험들이었다. 생각보다 비중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 보험들을 보며 해약하기엔 손해보는 돈이 아깝고, 이대로 넣자니 선천적인 질병들이 있어 저렴한 보험에 재 가입하기도 힘들것 같고 해서 한참을 고믾고 있었는데, 생각보다 명쾌한 답변에 다시한번 보험들을 재정비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내가 얼마를 버는지, 내가 얼마를 쓰는지 기본적인 내용들도 모르면서 재테크를 하겠다고 덤볐다면 무척이나 답답한 책이었을지도 모르겠다. 평소 관심이 있던 것들이기에 일목요연하게 보기좋게 정리된 내용들이 한눈에 눈에 들어온게 아닐까 싶다. 물론 새롭게 얻게된 정보들도 다시한번 숙지함으로써 이전보다 더 내 자신이 업그레이드가 된 듯 하다.


앞으로도 나의 월급엔 큰 변화가 없을 것이다. 수입이 그대로라면 지출을 줄여야 하는게 맞겠지만 나의 아이들은 더욱 성장 할 것이고 스스로 돈을 벌수 있는 나이가 되기 전까지 그 지출은 계속 늘어날 것이다. 이에 나의 나이는 더 많아지고 정년이 되기전 퇴사를 해야 하는 상황들이 생길지도 모르기에 든든한 나의 파이프 라인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 해야겠다. 돈을 쓰라고 나를 유혹하는 세상을 과감히 뿌리치고 누군가에겐 자린고비로 보일지 모를 하루하루 짠테크를 실천하며 즐거운 마음으로 노후를 준비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