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공부법 - 퇴근 후 1시간, 내일을 바꾸는 일상 공부 습관
이형재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직장인 공부의 달인에게 배우는 적게 공부하고 빨리 합격하는 공부의 기술!


직장인 공부법

학창시절 그저 그런 성적을 유지하며 학교를 다녔다. 공부에 대한 욕심보다는 하루라도 빨리 방학이 오길 기다리는 그런 부류의 학생이었다. 그러면서도 늘 성적에 대한 아쉬움이 남아 있었다. 지금 이 순간 학창시절보다 더 많은 욕심에 공부를 하고 자격증에 도전하는 것도 당시 채워지지 않은 아쉬움에 대한 결과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곤 한다. 책을 읽거나 외국어에 눈을 돌리는 날 보며 지인들이 지나가듯 "지금처럼 공부했으면 학창시절 1등 했겠다" 는 말을 하곤 하는데 그럴때면 당시엔 왜그렇게 공부가 재미없고 싫었을까 라는 생각을 하곤 한다.


매년 새해가 되면 다양한 목표를 세우고 도전한다. 하지만 한달 넘게 도전해본 기억은 많지 않다. 욕심만 있을 뿐 제대로 된 목표도 계획도 세우지 못한채 하지못할 수많은 핑계를 찾곤 하는데, 매번 후회하면서도 늘 반복되곤 한다. 그럴때면 동기부여를 하겠다며 책을 찾곤 하는데, 책을 읽은 직후 난 또다시 계획을 세우고 실패하기를 수 없이 반복한다. 지금 생각해보면 계획을 세우다 멈춰버린 것들이 더 많다. 책을 읽을 당시엔 그 이유들이 또렷이 보이지만 책을 덮음과 동시에 머릿속에 지워져 버리는 듯 하다.


최근 또다시 관심이 가는 분야가 생겼고 이주정도 고민을 했다. 그러던 중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답답했던 속이 뻥 뚫린듯 하다. 시작해야할까? 너무 늦지 않았을까? 내가 될까? 라는 수없이 많은 핑계를 찾고있던 나에게 이 책은 시원하게 한마디 해주었다. 후회하더라도 도전해보고 후회하라! 고, 아차! 싶은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던 중 난 인터넷 서점에 접속해 고민했던 책을 구입했다.


공부 선택의 3가지 원칙

1. 정확한 가치판단을 우선하라.

2. 기회가 오면 잡아라.

3. 도전하고 후회하라. (34쪽)

책을 읽으며 내가 왜 이 공부가 하고싶은건지 이유를 찾기 시작했다. 그리고 다이어리 한켠에 내가 공부하고 싶은 이유를 하나하나 예쁜 글씨로 적어 두었다. 눈에 띄는 공간에 이유를 적고나니 조금더 확고한 생각이 드는 듯 했다. 워킹맘이기에 자투리 시간을 찾아내는게 생각보다 쉽진 않지만 그렇다고 아주 없는건 또 아님을 알게 되었다. 3일정도 나의 하루 일과를 꼼꼼하게 기록하며 하루에 어느정도 시간을 공부에 투자할 수 있는지 체크하고, 내가 그동안 쉽게 포기했던 이유들을 기록하며 다시한번 마음을 다잡았다.


현실적이고,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수 있었던 것도 좋았지만 그보다 주변 지인들로 인해 휘둘릴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들을 알게된 것이 더 큰 수확인 듯 하다. 니 나이에 공부해서 되겠냐는 둥, 그냥 다니는 회사 잘 다니지 뭘 그렇게 욕심을 부리냐는 둥, 니가하면 나도한다는 농담식의 말을 건네는 지인들로 인해 상처받고 포기했던 일이 많았기에 더욱 집중해 책을 읽었다.


늦은나이란 없다며 60세에 공무원 시험에 도전해 막내 생활을 하고 있는 어르신의 이야기는 나에겐 더 큰 힘이 되었다. 짧게 한줄로 소개된 이야기였지만 나에겐 이 책에서 가장 큰 감동을 느낀 부분이었다. 40대도 안된 나이에 스스로 너무 늦었다 생각한 내 자신이 참 한심하게 느껴졌다. 덕분에 고민하나 훌훌 털어낼 수 있었기에 이 책을 통해 내가 얻은것이 참 많다 느껴진다.


새로 주문한 책이 도착하기 전 부담감보다는 설레임이 컸다. 그것 역시 이 책을 읽고 난 후 느끼게된 긍정적인 생각인 듯 하다. 이 두꺼운 책을 어떻게 공부하지? 라는 답답함 보다는 한번 해보지 뭐~ 라는 조금은 가벼운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었다. 그리고 책에서 읽고 마음에 새긴 한마디를 나 자신에게 해줄 수 있었다. "후회하더라도! 최선을 다한 후에 후회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