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 촛불 - 3.1혁명부터 촛불혁명까지
손석춘 지음 / 다섯수레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알지만 아무도 몰랐던 대한민국의 근현대사를 소설로 만나다


100년 촛불

역사에 해박한 지식이 없는 나로썬 역사 소설이 무척이나 반갑다. 지루하다는 편견을 버리고 정말 내용 자체를 즐기며(?) 볼 수 있기에 최근 자주 읽곤 하지만, 읽을 때 마다 느끼게 되는건 나의 배경지식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당시 상황들을 머리에 그려볼 수 없다는 것이 아니라 소설의 내용이 어디까지가 사실이고 어디까지가 허구인지 알아 챌 수 없어 때론 답답함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물론 책을 읽다보면 이내 책에 흠뻑 빠져버려 어떤것이 사실이고 어떤것이 허구인지 중요하지 않게 된다.


모르는게 너무 많아 역사 소설을 읽은 후엔 꼭 그와 관련된 배경지식을 찾아보게 됐다. 찾아보다보면 얼마 알지도 못하는 역사 조차도 내가 잘못 알고 있었던 것들이 무척 많다는 걸 알게되곤 한다. 이 책의 시작은 천도교의 청동촛불 촛대가 켜지며 시작된다. 소소(의암 손병희 선생님) 의 부인인 산월은 그의 벗인 박자혜와 동동주를 마시며 앞으로 벌어질 일에대해 넌지시 독자들에게 알리는 듯 했다. 소소가 준비중인 조선을 뒤흔들 일에 대해... 이것이 1919년 3월 1일 벌어질 엄청난 일이라는 걸 알기까진 오랜 시간이 걸리진 않았다.


이 책은 총 3부로 나뉘어있다. 1부는 의암 손병희 선생님, 2부는 단재 신채호 선생님, 3부는 청암 송건호 선생님이 주인공이라 보면 될 듯 하다. (물론 이 외에도 많은 인물들이 등장한다.) 교과서에서 접했던 두루뭉술하게 훑고 넘어갔던 지식들과는 달리 책을 통해 알게되는 선생님들의 일상과 행적들은 마치 내가 옆에서 그를 딸 다니듯 실감났다. 책을 읽다보면 어느새 내 눈가에 주름이 자글자글 잡히게 되곤 하는데, 나도 모르게 억울한 상황들을 보며 인상이 써지곤 했기 때문이었다. 가슴 뭉클함을 느끼며 눈물을  참기도 하고, 답답함에 한숨을 크게 쉬기도 하며 700여 페이지에 가까운 책이 끝나버렸다.


이 책이 아니었다면 기생이라는 이미지는 몸을 팔고 웃음을 파는 그저그런 여자라 생각했을지도 모르겠다. 아무리 노래가 뛰어나고 춤이 뛰어나도 기생이기에 그저 그런 사람들보다 못한 여인들이라 생각했을 것이다. 하지만 독립운동을 함에 있어 그녀들은 아무에게나 웃음을 팔았던 것이 아니란 걸 알게 되었다. 당시 명월관이란 곳은 독립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겐 안식처가 되어 주었고, 일본순사의 눈을 피해 담합을 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해 주었다. 또한 그곳으로 놀러오는 조선 청년들의 가슴에 독립사상을 심어 주었다. 소소의 부인인 산월 역시 기생이었고, 소소의 뒷바라지며 병수발을 지극 정성으로 한 여인이었다. 그냥 평범한 여인들도 감당하기 힘들었던 독립투사의 부인이었으며, 그 누구보다 지조있고 마음이 바른 그런 여인이었다.


순 한국어를 알아가는 재미도 있고, 어떤 인물이 실제 존재했던 인물인지, 어떤 인물이 이야기를 이어가기 위해 만들어진 허구의 인물인지 알아가는 재미또한 있었다. (나의 무식함은 이를 구별하는 것이 무척이나 힘든 과정이었다 ㅠ_ㅠ) 그렇기에 역사적 사실들을 다시한번 검색해 보는 과정은 나에겐 반드시 필요한 과정중 하나가 되어 버렸다. 덕분에 새롭게 알게되는 것들 또한 많기에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이런 과정들이 무척 재미있게 느껴진다. 오랜 시간이 걸림에도 불구하고 지루하지 않다.


여전히 난 역사를 아는 부분보다 모르는 부분들이 많다. 하지만 이렇게 한번 읽게 된 책들은 나에게 모르는 부분들을 채워주는 과정이기에 오랜 시간이 걸려도 지루하지 않다. 혹여나 나처럼 역사를 잘 모르는 사람이라면 교과서에 등장하는 내용들 보다는 소설을 통해 먼저 역사와 친해지라 권해주고 싶다. 그 과정들 속에서 역사를 제대로 알고 싶다는 마음이 생기게 될 것이고 이런저런 정보들을 찾아보게 될 것이다. 역사를 알아가는 재미를 느끼게 될 것이며,  내가 살아가는 대한민국의 역사를 좀더 깊이있게 알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