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코디의 중고등학생 공부법 - 학부모가 꼭 알아야 할 1%만의 공부 전략
김상섭.김지영 지음 / 북루덴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아이에게 맞는 공부법은 따로 있다!"


강남 코디의 중고등학생 공부법

강남! 대치동! 학부모라면 이 장소들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듯 하다. 나의 두 아이들이 중학생이되고 고등학생이 된 2019년 이젠 나에게도 입시라는 말이 멀게만 느껴지진 않는다. 새롭게 바뀐(?) 고등학교 입시 전형부터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한참이나 고민해야 했던 나였기에 너무 무관심했던 나 자신을 반성했다. 난 아이들이 최고의 성적을 유지하며 SKY 대학을 가기위해 공부에만 메달리길 바라는 엄마는 아니다. 하지만 성적이 아이들의 꿈에 방해가 되지 않을 만큼은 유지해야 한다는 생각이 있기에 공부법과 관련된 책을 자주 읽곤 한다. 그러다 눈에 띤 책이 바로 이 책이다.


 


[ 차 례 ]

1장 공부를 다시 생각하다 / 2장 내 아이 공부 들여다보기 / 3장 강남 코디의 공부 전략

4장 비문학이 공부의 핵심이다 / 5장 학습 상담 사례 

얼마전 종영된 드라마에서도 등장하는 학습코디네이터는 나에겐 무척이나 생소한 단어였지만 드라마를 보며 관심이 살짝 가기 시작했다. 물론 드라마의 내용처럼 시험지를 빼다 아이의 성적을 올려주길 바라는건 아니다. 하지만 내가 해주지 못하는 부분들을 신경써주며 아이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이끌어 준다는 점은 무척이나 매력적인 내용이었다. 아마 이 생각은 나 뿐만이 아닌 많은 부모들이 공감할 듯 하다.


이 책은 공부법에 대한 테크닉(?)을 소개하는 책이 아니다. 국어는 이렇게 수학은 이렇게 방법들을 논하며 이대로만 하면 SKY 대학에 갈 수 있어요! 라고 말하는 책이 아닌 공부란 왜 해야 하는가 라는 질문에 대해 생각하게 만드는 그런 책이었다. 왜 공부를 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찾으며 물고기를 잡아주는 책이 아닌 물고기를 잡는 방법들을 소개해주는 그런 책이라 보면 맞을 듯 하다.


난 평소 아이들에게 공부의 기본은 책이기라 말을 하곤 했다. 모든 시험엔 장문의 지문이 포함되어 있고, 이 내용들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문제를 풀 수 없을거라 생각하기에 했더 말들이다. 그런데 이 책에서 비문학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그동안 나의 부실했던 주장들에 대한 이유들을 조금더 구체적으로 아이들에게 설명해줄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게 됐다. 책읽기가 중요하다 말하면서도 전문적으로 알게된 내용들이 아니었기에 약간의 불안감이 있었는데 이 책을 보며 불안함을 날려 버릴 수 있었다.


평소 아이들에게 시간이 날때 책을 읽으라 말을 했고, 독서록을 쓰거나 그 내용들을 기록하라 말하진 않았지만 자연스럽게 읽은 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곤 했었다. 아이와 함께 도서관에 들러 난 나대로 내가 마음에 드는 책을 고르기 위해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머물렀고, 그러는 사이 지루했던 아이 역시 사방에 책밖에 없는 도서관에서 자연스럽게 책 한권을 고르곤 했다. 내용도 모른 채 제목만 보고 고른 책을 정독하거나 관심가는 부분들을 읽고 난 후 아이는 자연스럽게 책의 내용들을 나에게 이야기 해 주었고, 난 그에대한 나의 생각과 아이의 생각을 공유하며 시간을 보내곤 했다. 일주일에 많은 시간을 활용하는건 아니지만 이렇게 이야기를 나눈 후 아이들은 자신이 고른 책에 대해 좀더 오랫동안 기억한다는 걸 알게 되었다. 그런데! 이 책에서 '비문학 독해력을 키우는 방법' 을 소개하며 이와 비슷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물론 나의 방법이 살짝 부족하긴 하겠지만 여태 해왔던 것들이기에 나름 뿌듯함이 느껴졌다.


100명의 아이들에게 100가지의 공부법이 필요하다 말하는 저자의 생각엔 나 역시 동의한다. 많은 책들을 읽고 공부방법들을 읽을 순 있었지만 그 방법들을 그대로 적용할 수 없다는 걸 알기에 이 책에서 소개하는 방법들은 아이와 이야기 나눠보고 약간의 수정과정을 거쳐 아이와 함께 시도해 봐야겠다. 좋은 결과가 있다면 더욱 좋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그 과정속에서도 아이 스스로 깨우치게 될 부분들이 있다는 걸 알기에 좀더 적극적으로 시도해 봐야겠다. 강남 코디를 붙여줄 순 없지만 많이 부족한 엄마 코디라도 아이들이 필요로 한다면 아이들에게 나의 시간을 투자하는것이 필요할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