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 독서클럽 : 비문학 한 학기 한 권 읽기 시리즈
강영준 지음 / 북트리거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줍은 책 읽기는 가라, 뒤집고, 비틀고, 파헤치는 수다스러운 책 읽기!


와글와글 독서클럽

중학교 마지막 휴식시간! 문학책과 비문학책을 많이 읽어보라는 선생님의 권유에 읽기 시작한 책이다. 평소 문학책을 즐겨 읽었던 것도 아니지만 그보다 낯선 책이 비문학책이었다. 그렇기에 책 표지만 봤을땐 그저 학업을 위해 억지로라도 읽어봐야겠다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몇장 넘기지도 않았음에도 참 빠르게 책에 빠져들었다.


이 책은 청소년이 꼭 읽어야 할 비문학 필독서 12편을 소개하고 있다. 현직에서 아이들과 소통하는 선생님의 책이라 그런지 참 읽기 편하게 구성되어 있었으며, 책의 곳곳에서 아이들을 위한 배려가 느껴지는 듯 했다. 익숙한 제목보다는 낯선 제목이 더 많았지만, 지루하지 않을 만큼의 분량이었기에 가벼운 마음으로 책을 읽을 수 있었다.


우선! 이 책을 위해 책에 소개되는 책들을 먼저 읽어보라 권하고 싶다. 책을 읽지 않고 이 책을 통해 소개된 책들을 이해하기에 크게 무리는 없었지만, 읽었던 책을 떠올리며 선생님의 글을 읽는 것이 선생님의 생각들을 이해하는데 더 큰 도움이 됐다. 다행히도 얼마 전 읽었던 책의 제목이 눈에 뗬고, 기억에서 사라질듯한 책의 내용들을 떠올리며 선생님의 이야기를 듣듯 책을 읽었다. 내가 책을 읽으며 느꼈던 생각과는 또 다른 선생님의 생각들을 이해함으로써 책을 좀더 깊이있게 이해할 수 있었다.


마치 홀로 책을 읽는다는 느낌보다는 누군가와 같은책을 읽고 그 책에대한 의견을 나누는 듯 했다. 책의 표지에 써있던 '수다스러운 책 읽기' 라는 말이 자연스럽게 이해됐다. 한편의 비문학을 소개하는 글이 끝나면, '책으로 떠는 수다' 와 '책으로 세상 읽기' 를 읽어볼 수 있는데 생각에 깊이를 더할 수 있는 내용들이라 다시한번 책의 내용들을 되새김질 해 볼 수 있었다.


단순히 책의 내용들을 요약했다는 느낌은 없었다. 더 깊이있는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는 느낌을 더욱 크게 느낄 수 있었다. 책 덕분에 아이와 휴식기간을 알차게 보낸 듯 하다. 딸 아이가 고등학생이 되어 이 책을 읽은 것들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 딸 아이의 시간이 조금이라도 여유가 생긴다면 '문학편' 도 아이와 함께 읽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