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 노트 - 오늘도 마음만 먹는 당신에게
피터 킴 지음 / 일센치페이퍼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넘어질 권리를 포기하지 말라. 세상을 바꿀 수도 있는 실수를 저질러라."


시작 노트

"난 왜 생각만 하고 실행하지 못할까?"

나도 이게 늘 고민이다. 어떻게 해야 나의 실행력이 상승될지 알고싶다.

책에서 말한 두가지 이유!


첫째, 시작을 너무 거창하게 생각해서 엄두조차 내지 못하는 마음.

둘째, 괜히 시도했다가 실패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

나 역시 이런 이유로 시도조차 해보지 못한 것들이 많다.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그냥' 시작이라도 해봤다면 좋았을텐데 라는 후회를 할 뿐이다.

해도 후회 안해도 후회 할거라면 시도라도 해볼것을...


[ CONTENTS]

PART 1 : 서툴게 관계맺기

PART 2 :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PART 3 : '나' 를 위한 시도와 실패들

PART 4 : 세상을 바꿀 수도 있는 실수를 저질러라

이 책을 읽으며 참 많은 기록을 했다. 지금 나의 생각과 작가의 생각에 대한 내 의견들을 기록했다.

작가의 질문에 대한 답변들을 기록하며 내 머릿속을 정리하기도 했다.

내가 가장 힘들어 하는 관계맺기를 읽으며, 늘 내 의도와는 다른 주변사람들의 반응들을 떠올려 보기도 했다.

회사, 가족, 친구 등등.. 모든게 힘겹게 느껴지고 나이가 들수록 인간관계가 더 어렵게만 느껴졌는데...

이 역시 나도 모르게 생겨나는 두려움 때문 이란걸 알게 되었다.


작가 역시 작은것에서 시작해 관계맺기를 시작했다.

인사하기! 그 인사에 답해줄 사람이 있는가 하면, 냉랭한 분위기로인해 오히려 무안함을 느끼게 될 수도 있었지만,

첫째날, 둘째날 어색하고 서툰 과정을 거쳐 자연스럽게 인사를 하게된 작가를 보며 나 역시 실천해 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작가는 수많은 시도를 했다. 뜻하지 않게 큰 성공을 거두기도 하고, 예상밖의 실패를 경험하기도 했다.

그런 실패들을 기록하기 시작했고 인터넷 한 페이지에 이런 기록들을 남겼다고 한다.

결국 그 실패를 읽게된 한 출판사로부터 책 출간 제의를 받게 되었고, 이렇듯 난 작가의 실패담이 담긴 책을 읽게 되었다.


작가가 도전한 수많은 것들 중 나 역시 도전해 보고 싶은 것들을 정리했다.

애정이 담긴 메모 남기기, 하루 15분 100일 독서, 영어회화 100일의 기적 (양을 조금 줄여서 -_-), 나에게 맞는 시간관리 방법 찾기, 하루 5분 5가지 질문에 답하는 일기쓰기 ( 이것 역시 질문을 조금 바꿔서 도전해 볼 것이다.), 100일간 1일 1물건 버리기 등.


내가 가장 공감했던 부분은 '좋아하는 일 찾아가는 여정' 에 관련된 내용이었다.

생산기술 엔지니어링 8년 근무를 접고 새로운 직장을 찾아가는 과정속 작가의 고민들.

나 역시 지금 다니는 직장이 내가 하고 싶은 일이 아님에도 '돈' 이란 것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기에 즐거움을 찾으며 일을 하고 있다.

그만 두지 못하는 수 많은 이유중 가장 커다란건 돈, 두려움, 나이였기에 작가의 현실적인 고민이 마치 나의 이야기인듯 느껴졌다.


많은 사람들이 '난 내가 뭘 잘하는지, 뭘 좋아하는지 모르겠어.' 라는 말을 한다.

그러나 사실 그것이야말로 지극히 정상이다.

또한 모르기 때문에 자신의 관심사를 탐색할 수 있는 것이다.

탐색의 시작은 두려워하지 말고 시도하는 것이다.

(233쪽 에필로그 中)

나자신이 좋아하는 일이 뭘까 라는 고민은 상당히 오래전부터 해왔다.

하지만 여전히 난 답을 찾지 못했다. 이런 상황들이 조금은 불안하게 느껴지기도 했는데, 지극히 정상! 이라고 말한다.

나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그렇다며 두려워하지 말고 시도하라 말한다. 이에 작은 용기가 생겼다.


이 책은 PART 가 끝날때마다 질문에 대한 답을 기록하는 페이지가 수록되어 있다.

그 질문에 대해 하나하나 정성껏 기록했다. 이를통해 내 생각들을 엿볼 수 있었다.

내가 늘 시작하고 싶어 하면서도 시작하지 못했던 것들을 알게 되었고, 오로지 나 자신을 위해 하고픈일을 알게 되었다.

그것이 진짜 나를 위한건지에 대해서도 좀더 깊이있게 생각해 볼 수 있었다.

가장 기억에 남았던 질문은 '살면서 해본 가장 큰 실패(실수) 는 무엇인가요?' 였는데, 내 생각을 적으며 씁쓸함이 느껴졌다.

난 이렇다할 도전이란 걸 해본 기억이 없다. 그렇기에 큰 실패 역시 없다.

하지만 이것이 나의 가장 큰 실수라는 걸 이제서야 알게 되었다.

도전에 대한 설레임보다 컸던 실패라는 두려움을 이겨내지 못하고 도전조차 해보지 못한 내 삶이

참 재미없는 삶이었다는 걸 알게 되었다.


많은 생각들이 차곡차곡 정리되었다. 사춘기 시절에도 해보지 않았던 '나는 누구인가' 라는 생각을 했을 정도다.

앞으로 남은 인생이 지금 살아온 날들보다 많을거라 생각하며, 나를 찾아가는 과정을 조금씩 시도해봐야겠다 다짐했다.

그 과정속에 실패라는 쓰디쓴 결과들도 있겠지만, 이젠 실패가 두려워 시도조차 하지 않는 삶은 살고싶지 않다.

큰 변화를 원하는 건 아니지만 적어도 남은 인생은 지금보다 더 행복하고 즐겁게 살아가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