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24
김유철 지음 / 네오픽션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 사회의 어두운 그림자를 보여주는 사회파 추리소설!


콜24

......

여자의 등은 단호하게 하늘을 향하고 있다.

등을 돌린 채, 저수지의 바닥을 바라보고 있다.

바닥의, 깊은 어둠을 굽어보고 있다.

......

창백한 어둠 속에 시선을 풀어

......

쏟아지는 눈물을 닦지도 못하고,

......


 (조동범의 시'저수지' 중에서)

책을 펼치면 등장하는 시이다. 그 무겁게 느껴지는 의미를 알 수 있었기에 시작부터 답답함이 느껴졌다.

이 이야기는 해나라는 소녀가 저수지를 바라보며 한 발자국 앞으로 걸어가며 "춥지 않을거야. 용기내, 해나야." 라는 말과 함께 시작된다. 마이스터고 졸업을 앞둔 여학생인 해나는 R그룹 하청급인 콜센타로 실습을 나가게 된다. 높은 성적 덕분에 포상금과 함께 휴대폰을 지급받은 해나는 돌봐야 할 가족들을 생각하며 무척 의욕적인 모습들을 보여줬다. 하지만 그 모습은 그리 오래가지 않았고, 그녀는 싸늘한 주검이 되어 저수지 위로 떠오르게 된다.

 

 


해나가 죽기 전날 만난 축구부 부원인 재석이 범인으로 지목되고, 해나의 몸속에서 발견된 재석의 정액반응은 그를 범인이라는 결정적인 증거가 되고 만다. 재석을 만난 김(변호사)은 재석과의 대화를 통해 그가 범인이 아니라 생각하게되고 조변호사의 부탁을 받아 재석을 변호하게 된다. 단순히 한 소녀의 죽음이라 하기엔 알게되는 과정들 속 드러나는 사실들이 무척이나 놀라웠다. 실화를 바탕으로 쓰여진 글이기에 느껴지는 바가 더욱 컸다.


취업률 100% 라는 타이틀을 내새우며 아이들을 사회의 그늘로 몰아넣는 학교와 아무런 안전장치도 없는 사회의 사각지대에서 아이들은 그저 당황스럽기만 하다. 견디기 힘들어 학교를 찾아간 해나를 몰아붙이는 선생님과 그런 해나를 조여드는 회사내의 소문들은 해나가 서있을 공간을 조금씩 갉아먹으며 그녀를 몰아붙이기만 한다.


결국 해나는 이를 견디지 못하고 자살을 선택 하지만 사회, 학교, 회사는 자신들의 잘못이 아니라며 재석을 범인이라 몰아간다. 억울함보다 해나에 대한 미안함이 더 컸던 재석은 법정에서도 큰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이는 그가 범인이라는 증거라며 그를 더욱 몰아세운다. 김은 해나와 관련된 사실들을 알아가면서 씁쓸함을 감추지 못하고 결국 해나와 관련된 진실들을 알게된다. 나라의 미래이자 꿈인 학생들을 보호해줘야 할 어른들은 그녀에게 아무런 보호막도 되주지 못했고 오로지 그녀는 홀로 그 순간들을 견뎌야만 했기에 그녀는 결국 하지 말아야 할 선택을 하게 된 것이다.


읽을수록 씁쓸함은 커져가고 제발 이 소설이 사실이 아니길 간절히 바라게 된다. 나의 곁에서 자라나는 두 아이들을 보며 언젠가 그 아이들도 사회라는 큰 벌판에 홀로 남겨질거란 생각을 하니 그 답답함은 더욱 커진다. 책에 등장하는 담임은 선생님으로써의 자격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3년간 아이와 함께 누구보다 많은 시간을 보냈을 선생님임에도 거짓 증언을 하는 모습들을 보며 세상에 있는 모든욕들을 끌어모아 그에게 한마디 해주고픈 마음이 들었다. 격한 귀싸대기 한방과 함께. 짧은 소설이지만 여운이 너무 오래 남는다. 그 어떤 결과에도 씁쓸함과 답답함은 해소되지 못하고 생을 마감해버린 여리디 여린 해나의 모습이 머릿속에 남아버린 듯 하다.


해나에게 필요했던건 그녀를 이해한다는 공감의 목소리와 짧은 토닥임이 아니었을까 싶다. 누군가 해나가 내민 손을 붙잡아 주기만 했다면 이런 극단적인 결과가 나오지 않았을지도 모른다는 아쉬움에 안타깝기만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