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불렛저널
Marie 지음, 김은혜 옮김 / 한빛비즈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머릿속이 엉망진창인 채로 살고 있다면 당신에겐 불렛저널이 필요합니다


나의 첫 불렛저널

이름도 생소한 불렛저널. 하지만 이 책을 읽은 후 이 방법이 나에게도 유용할 듯 했다. 매년 새해가 될때면 특정 다이어리를 구입했고, 다이어리엔 그저 책에대한 기록들만 기록했다. 아주가끔 특정한 일들이 기록되기도 했지만 오직 책 기록 외엔 아무것도 기록하지 않았다. 이 외에도 나에겐 두권의 노트가 더 있었다. 한권은 업무와 관련된 일정과 해야할 일들을 기록했고, 나머지 한권엔 읽은 책들의 내용을 간략하게 기록하곤 했다. 자주 잊게되는 것들을 잊지 않기위해 기록되는 노트를 세권쯤 가지고 다니다보니 때론 가방이 무겁게 느껴지기 시작했고, 업무와 관련된 노트는 회사에 두고 다니곤 했다. 결국 내가 가지고 다니는건 단 하나의 다이어리 뿐 이었다. 하지만 이 불렛저널은 나의 그런 번잡함을 한번에 해결해줄 만한 기록방법이란 생각이 들었고, 평소 사용하던 그리드 노트가 있었기에 다이어리가 아닌 일반 그리드 노트에 나만의 불렛저널을 시작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불렛이란 중요 항목 앞에 붙이는 그래픽 문자 (불렛 포인트) 를 말하고, 이런 항목과 기호를 활용해 관리하는 다이어리를 불렛저널이라 말한다. 위의 사진에서 볼 수 있듯 특정 기호들을 사용해 효율적으로 다이어리를 관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권에 모든걸 기록하기에 간편함까지 갖추고 있었다. 종이와 펜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일상을 관리할 수 있는 심플한 노트법이기에 누구나 자신에게 맞게 활용할 수 있을 듯 하다.


불렛저널은 최소한 색인, 퓨처로그, 먼슬리로그, 데일리로그 이렇게 네가지 구성 단위로 이루어진다. 색인페이지는 페이지 주제와 페이지 번호를 적어두어 내용을 빠르게 찾을 수 있으며, 퓨처 로그는 몇 달 후 예정이나 해야할 일, 하고싶은 일을 적어두는 공간이다. 먼슬리 로그는 월간 계획을 한 페이지에 간단히 작성하며, 한달분의 예정과 일정리스트를 동시에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데일리 로그는 불렛저널의 핵심 공간으로 날짜와 제목을 적은 후 그날의 예정, 업무, 아이디어등을 기록하고 싶은 것들을 기록하면 된다. 공간과 내용에 제한이 없어 마음대로 적으면 된다. 이 외에도 개인의 취향에 따라 데일리 로그 중간중간 특집 페이지를 만들 수도 있어 개인의 취향이 있는 그대로 나타나는 노트이다.


기록의 규칙은 단 하나! '빠르게 기록하기' 이다. 이 외에도 불렛저널을 기록하는 세세한 내용들이 책 한권에 정리되어 있으며,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불렛저널을 사용하고 있는지도 소개되고 있다. 일정한 틀에 맞춰진 다이어리와는 달리 자신의 취향이 있는 그대로 드러나는 노트이며, 나의 모든것이 한곳에 정리되기에 편리한 노트였다. 까먹는 일정들이 줄어들고, 그만큼 스트레스까지 줄어들기에 나처럼 잘 잊는 사람들에겐 이보다 더 좋을 순 없을 듯 하다.


성인인 나에게도 학습플랜을 짜야하는 아이에게도 이를 활용한다면 큰 도움이 될 듯 하다. 아이와 함께 새 노트도 구입하고, 좋아하는 펜도 고른 후 불렛저널을 시작해봐야겠다. 오랜만에 딸 아이와 데이트할 수 있는 핑계거리가 생긴듯 해 설레인다. 아이는 어떤 노트에 어떤 방법으로 자신만의 불렛저널을 만들게 될지... 손재주가 좋은 녀석이기에 더욱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