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집주인이 보증금을 안 주네요 - 분쟁 없이 살 수 있는 임대차 노하우 132가지
허재삼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18년 8월
평점 :
집주인, 세입자, 부동산 중개사 모두가 궁금해하는 임대차 상식을 총망라한 책!
「집주인이 보증금을 안 주네요」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8/0901/pimg_7245401541996250.jpg)
최근 이사를 하고, 상대방과의 분쟁이 생겼다. 생각지도 못했던 부분의 누수로 인해 갑작스럽게 새롭게 한 벽지에 얼룩이 생겼고, 화장실이나 부엌이 아닌 거실 벽면을 타고 흐르는 물을보며 망연자실함을 느꼈다. 꼼꼼하게 본다고 봤음에도 불구하고 살지 않으면 알수 없는 집의 하자로 인해 전 주인과 이야기를 나눴고, 다행히 난 그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었다.
하지만 나처럼 내 집을 산 후 편안하게(?) 해결되는 사람들은 그다지 많지 않은 듯 하다. 더군다나 임대나 전세등의 자가가 아닌경우 이러한 분쟁들은 누구의 잘못이냐를 따지다 결국 힘이 약한 을이 포기함으로써 마무리 되어지는 경우들도 있는 듯 했다. 이런 문제들을 겪은 사람들이라면 이책 저책 찾아보는 것은 물론 전문가의 도움을 얻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찾아봤을 것이다. 하지만 이렇다할 결론도 비싼 돈을 지불하고 소송을 취하기도 힘든 상황 이번에 만난 이 책을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듯 하다.
평소 부동산에 관심도 있었고, 임대사업에 대한 생각도 늘 하고있던 나로썬 내가 겪어보지 못했지만 알고있어야 할 많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어 좋았다. 갑의 입장도 되어보고, 을의 입장도 되어 생각해 볼 수도 있었으며, 다양한 상황들을 미리 알아둠으로써 실제 이런 상황들에 대처하는 방법들도 알 수 있어 좋았다.
전월세를 살아가면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임대차 상식부터, 알짜배기 Tip 을 이용해 배울 수 있는 관련된 법적 지식! 거기에 공인중개사들이 알아야 할 것들과 그와 관련된 법적인 지식! 임대차 관련 용어까지 부록으로 정리되어 있어 그동안 책을 읽거나 신문을 보면서도 이해되지 않았던 용어들을 충분히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이젠 워낙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많아 눈뜨고 코베어가는 일을 당하진 않겠지만 그래도 알아둬서 나쁠게 없는 이런 상식들은 내 돈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알아두면 좋을 듯 하다. 분쟁없이 마음편히 살아가기 위해서라도 이런 정보들은 숙지해 두면 좋을 듯 하다. 전월세 문제! 임대차 상식을 알고있는 것 만으로도 분쟁없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이 많기에! 누구든 꼭 한번 읽어보라 권해주고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