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독도
유미림 지음 / 역사공간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도라는 실체를 둘러싼 오랜 역사적 공방을 추적하다

 

팩트체크 독도

일본과 한국사이의 끝나지 않는 갈등중 하나가 독도이다. 하지만 독도가 왜 한국 땅인지 제대로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싶다. 나또한 "독도는 우리땅" 노래를 부르면서도 이에대한 배경지식이 전무한 한국인 이기에 이 책이 눈에 들어왔다. 팩트체크! 중요 포인트만 짚어 주겠다는 듯한 제목에 이끌려 가벼운 마음으로 읽기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전문적인 내용들이 나와 처음엔 조금 당황스러웠다. 하지만 한국인 이라면 당연히 독도에 관심을 가지고 독도가 왜 우리땅인지 제대로 알아야 한다는 생각에 열심히 읽기 시작했다.


독도라는 이름이 언제부터 쓰였는지 조차 몰랐던 난 이 책을 통해 참 많은 걸 알게 되었다. 한국인이라면 반드시 한번은 읽어봐야 할 책이란 생각이 들었다. 독도가 대한민국의 땅임을 증명하는 자료들과 그 검증 과정을 통해 하나씩 알아가는 재미가 있었으며, 생각보다 내가 알고있는게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독도가 우리나라 땅 이라는 설명을 난 아직 하지 못한다. 책을 통해 배운것들이 많지만 여전히 모르는 것 투성이다. 하지만 적어도 이 책을 통해 독도가 우리나라 땅 이라는데에는 이전보다 좀 더 자세히 알게 되었다. 누군가에게 설명을 해줄만큼 박사가 되었다고는 하지 못하지만 적어도 이 책을 읽기 전과 후의 내 배경지식은 많이 달라졌다.


일본은 도대체 언제까지 말도 안되게 역사를 수집하고 짜맞추기를 하며 독도가 자신의 땅이라 우길지 알 순 없지만 이렇듯 좋은 책들을 통해 한국인에게 독도가 우리땅이라는 정보를 알려줌으로써 좀더 많은 사람들이 독도에 관심을 가지고 독도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기를 바란다. 한국의 안일한 대응도 하루빨리 달라졌으면 하는 바램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