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이 웃는다 - 소통과 원초적인 고요함을 주는 건축의학
김상운 지음 / 지식공방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주제는 '건축의학' 입니다.

 

집이 웃는다

이사를 결정하고 집을 알아보러 다니던 중 만난 책이다. 다소 낯설게 느껴지는 '건축의학' 이라는 단어, 하지만 조금만 읽어봐도 단어만 낯설 뿐 우리들이 익히 알고있는 말이라는걸 금방 알 수 있을 것이다. 독일에서는 '생태건축학' 이라 하고, 미국에서는 '신경건축학' 이라 하며, 일본에서는 '파동건축학' 이라 하는 이 말은 전통적으로 '풍수건축학' 이라 말한다. 이쯤되니 '아~' 라는 감탄사가 나도모르게 새어나온다.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 지형을 살피고 물길을 살폈던 풍수지리를 떠올리니 조금은 이해가 되는 듯 하다.


좋은 집이란 한마디로 음양의 조화가 이루어진 집입니다.  -20쪽- 

풍수가 사람 살아가는데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걸 들어만 봤을 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선 깊게 생각해보지 못했던 부분들이다. 하지만 책을 시작하며 '좋은 집이란' 물음에 대한 작가의 글들을 읽으며 고개를 끄덕이다 보니 우리집은 어떤지에 대해 몹시 궁금하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여태 생각해보지 못했던 가구의 방향이나 쇼파의 위치, 집안을 들어올때 보여지는 풍경 등을 봤을때 전문가들이 어떤 의견을 줄지 몹시 궁금했다.


처음엔 낯선 말들이 많이 등장해 생소했지만 쉽게 설명해주고 있어 어렵게 느껴지진 않았다. 낯선듯 익숙한 음양론과, 음양오행, 8괘와 5행론 등이 눈에 들어왔다. 이 외에도 새집증후군을 예방하는 방법들을 소개해주고 있는데 그중 '베이크 아웃 따라 하기' 를 통해 새집증후군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배울 수 있었다. 조금 귀찮게 느껴지는 부분들이 있긴 했지만 새집에 살아가는게 하루 두갑의 담배를 피는 것과 같다는 말에 수고로움이 있더라도 꼭 실천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외에도 집안 습도와 온도를 관리해 결로를 막을 수 있는 방법들도 알게되어 더욱 유용했다. 아직은 잘 이해하기 힘들지만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좋았다. 나이가 들어 좋은 곳에 땅을 마련하고 내 집을 짓게 된다면 이런 정보들을 참고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