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 보이스 키싱
데이비드 리바이선 지음, 김태령 옮김 / 책이있는마을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스톤월상과 람다 문학상 수상작

 

투 보이스 키싱

나에겐 조금은 낯선 성 소수자의 이야기. 처음 이야기가 시작될땐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제대로 이해할 수 없었다. 너무도 낯설고 이질감 느껴지는 이야기에 거부감이 드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저 내가 한 남자를 사랑했고 결혼을 했듯 그들은 그저 자신과 같은 성을 사랑하고 결혼을 꿈꾸고 있는 것 뿐이라는 생각을 하니 조금은 열리는 마음으로 책을 읽어나갈 수 있었다.


두 남자의 최장시간 키스도전! 그들이 원하는게 키스가 아니란 걸 알기에 조금은 절실함이 느껴지는 듯 했다. 그들을 지지하는 사람도 있고, 그들을 벌레보듯 보는 사람도 있다. 자신들의 자식임에도 자신과 다름을 인정하지 못하는 부모들도 있었는데, 이부분에선 솔직한 심정으로 부모의 심정을 이해할 수 있었다. 나 또한 자식을 키우는 부모이기에 만약 내 아이가 성 소수자라면? 이라는 생각에 잠시 아찔한 기분이 들기도 했다. 내 스스로 마음을 열고 책을 읽어나갔다 생각했는데 내 자식이라는 테두리가 쳐지는 순간 다른사람들을 바라보는 눈이 아닌 이기적인 눈으로 바뀐 나 자신을 볼 수 있었다.


성소수자의 입장에서 책을 보려해도 내가 그들을 이해하기엔 한계가 있음을 느꼈다. 그들의 절실함이 느껴지면서도 함께 느껴지는 거부감은 아직은 어쩔 수 없는 듯 하다. 세상이 바뀌었다고 해도 어쩔 수 없는 나의 고정관념들이 아마도 책을 읽는 중간중간 거부감을 느끼게 만든건지도 모르겠다. 연인 사이에서 이제는 친구가 되버린 한쌍, 현재 진행중인 또다른 한쌍, 그리고 이제 막 시작되는 한쌍. 그들이 겪은 차별적인 일들엔 안타까움이 느껴지기도 했다. 예전보다 많이 개방적인 시대가 되었다곤 하지만 머릿속에 뿌리박혀버린 오래된 고정관념. 이런 것들이 당장 없어질거라 말을 할 순 없지만 언젠간 그들도 당당하게 길거리를 활보하게 되는 날이 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잠시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