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 훈육 : 청소년 편 - 아들러 심리학이 알려주는 존중과 격려의 양육법 긍정의 훈육
제인 넬슨.린 로트 지음, 김성환.정유진 옮김 / 에듀니티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십대 자녀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양육하기 위한 긍정의 훈육법

 

긍정의 훈육

십대 아이 둘을 키우고 있는 엄마이기에 '청소년편' 이라는 문구에 혹해 읽기 시작한 책이다. 아이들을 키우면서 겪은 많은 일들이 나또한 처음이기에 매번 당혹스럽기만 한데 아이들 또한 자신들이 겪는 성장통이 처음이기에 서로에게 때론 상처를 주는 말을 하게 되는듯 하다. 그런 과정을 겪으며 서로를 보듬기도 하고 때론 상처를 주며 함께 성장해가며 좋은 추억이 되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결과가 나올까 하는 고민에 때론 빠지게 된다.


그렇기에 이런 책들을 자주 찾게 되는데, 역시나 읽기 잘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 겪을 수많은 과정속에서 아이들에게 친절하고 단호한 긍정의 훈육으로 대하고 싶은 마음이 한가득이기에 이 책이 더욱 고맙게 느껴졌는지도 모르겠다.  현재 나의 십대 아이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궁금할때가 많은데 적어도 심리적인 부분들에선 이 책이 큰 도움이 되었다. 자신의 변화가 자신들도 처음 겪는 일이기에 당혹스러운 아이들, 그런 아이들에게 인생을 이미 살아온 부모들의 조언은 때론 잔소리가 되기도 하는데, 서로의 생각만 주장하다 큰 싸움이 되기도 한다. 이런때 내가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지, 아이들이 상황이 어떤 상황인지 이해할 수 있는 조언들이 있기에 고개가 끄덕여졌다.


겪어봐야 알게되는 것들을 부모이기에 겪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에 했던 말들이 아이들에겐 스트레스일 수 있다는 걸 이제 조금 이해하게 된듯 하다. 실질적인 훈육법과 실전연습을 읽으며 더욱 깊이있게 알게되는 내 아이들. 우리나라 사람이 쓴 책이 아니기에 다소 이질감이 느껴지기도 하지만 나의 상황에 맞게 활용하면 될듯하다.


부모에게 사랑받고 싶고 부모가 지지해주고 받아들여 주기를 원하지만 때론 내버려 두기를 바라는 변덕장이 내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성장을 돕는 부모가 될 수 있도록 더욱 열심히 공부하며 아이들을 이해하기 위해 마음을 열 준비를 해야겠다. 닫힌 마음으로 아이들을 그저 내 주관대로 바라보고 결정지었던 내 자신을 반성하며, 책에서 배운 것들을 아이들과 함께 실천하며 함께 성장해갈 수 있는 부모가 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