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노후대비 100문 100답
김건.이현종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후대비의 기본은 노후자금이다!

 

행복한 노후대비 100문 100답

나이가들어 자식들에게 기대는 삶을 살고 싶진 않기에 30대 후반인 난 요즘 나의 노후에 대한 생각들을 자주 해보곤 한다. 그러던 중 이 책을 만나 어떻게 노후를 준비해야할지에 대해 더욱 깊이 있게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대략적인 방법들을 제시해주는 그런 책이 아닌 현실적인 방법들을 제시해주는 책이었기에 나에겐 너무 큰 도움이 됐다.


[CONTENTS] 

PART 1 노후대비를 위한 BASIC / PART 2 금융상품과 노후대비

PART 3 연금과 노후대비 / PART 4 부동산과 노후대비 / PART 5 보험과 노후대비 

더이상 연금에만 의존해 살아갈 수 없는 시대이다. 인간의 수명은 더욱 늘어났고, 이를 대비하기 위해 일을 할 수 있는 기간은 더욱 줄어들었다. 자칫 일을 하며 월급을 받는 생활을 하는 기간보다 나이들어 일을 할 수 없는 기간이 더 길어질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부모가 나이들어 자식들이 모시고 사는게 당연시 여기던 시절도 있었지만 지금은 자녀 스스로도 먹고살기 벅찬 시대가 되버린 것이다. 호모 헌드레드시대! 생명이 길어졌다고 마냥 행복해 할 수 만은 없는 세상이 바로 지금이다.


내 스스로 나의 노후를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은 하지만 제대로 된 정보를 얻는것도 노후에 어떤일이 벌어질 지 예상하는 것도 쉽지 않았다. 그렇기에 이 책에서 말해주는 다양한 정보들은 그동안 궁금했던 나의 의문들을 대부분 해소시켜 주었다. 생각했던 것 보다 더욱 많이 측정된 노후자금에 살포시 놀래기도 하고, 노후 대비를 위한 금융상품에 대한 정보들을 보며 나에게 필요한 것들을 꼼꼼히 체크해보았다.


금융상품들을 하나하나 알아가며, 알고 있던 것 보다 새롬게 알게된 것들이 더욱 많았다. 흘리듯 들은 기억이 있던 용어들도 설명을 읽으며 하나하나 차분하게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었으며, 연금에 대해서도 보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노후대비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이제 막 사회 초년생에 접어든 사람들도 이 책을 통해 재테크를 할 수 있는 자금을 모을 수 있는 방법들을 활용해 보면 좋을 듯 하다.


내가 가장 관심있게 본 부분은 '부동산과 노후대비' 였다. 최근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날로 커지고 재테크에 대한 관심도 늘어가는 시기이기에 한눈에 들어오는 내용들이 많게 느껴졌다. 이 뿐만 아니라 보험에 대한 것들도 너무 유익했다. 내가 현재 보유하고 있는 보험들을 다시한번 체크해보며, 계속 유지를 할지 아니면 노선을 갈아타야 할지를 고민해 볼 수 있었다.


노후대비에 있어 어느것이 정답이라 말할 순 없겠지만 이 책을 통해 그와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순 있을 듯 하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들을 찾아 노후를 준비하는데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는 책이기에, 자신의 노후에 대한 불안감이 스물스물 피어나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읽어보라 권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