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소설 이야기 - 중고생이 꼭 알아야 할 수능.논술.내신을 위한 필독서
채호석.안주영 지음 / 리베르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과서 속 한국 현대 소설의 모든 것!

시대를 알고 작품을 읽으면 문학의 진짜 모습이 보인다!

 

한국현대소설 이야기

책을 수령하고 박스 포장을 벗긴 순간 드러난 책을보며 이 많은 현대 소설이 담겨있기엔 살짝 얇은거 같은데? 라는 생각이었다. 내가 이 책을 골랐던 이유중 하나가 아이가 읽어봤으면 하는 소설들이 담겨있을거라는 생각에서였다. 하지만 내 생각과는 달리 이 책엔 부분적인 내용을 인용 했을 뿐 전체적인 내용을 읽어볼 순 없는 책이었다. 수능, 내신을 위해 읽어봐야 할 소설들에 대한 팁을 정리해둔 그런 책이었다. 그렇기에 내가 읽기엔 다소 실망스러웠다. 하지만 아이에게 있어 교과서에 등장하는 소설들에 대해 보다 깊이 있게 알아갈 수 있었던 유용한 책이었다.


[차례] 

1. '새로운' 소설 탄생하다 : 개화기 ~ 1910년대

2. 단편 소설, 전성기를 누리다 : 1920년대

3. 풍요로움과 다양성을 일구다 : 1930년대 ~ 1945년대

4. 혼란과 상처의 기록 : 1946년 ~ 1950년대

5. 진정한 '민주화'를 위한 몸부림 : 1960 ~ 1970년대

6. '민중' 이 중심에 우뚝 서다 : 1980년대

7. 다양성을 보듬어 안다 : 1990년대 이후

시기별로 분류해둔 현대소설들을 읽기 전 그 시기에 대한 설명이 짤막하게 정리되어 있다. 그 시기에 왜 이런 작품들이 등장했는지를 알고 일부분의 소설을 읽게되니 그 소설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듯 했다. 많은 현대 소설에 대해 한권에 정리해 두다 보니 소설 한편당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진 않았다. 짧은 내용이지만 배경지식을 쌓는데는 이만한 책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설명을 읽고 보니 소개되는 소설들을 모두 제대로 읽어보고 싶은 생각이 들기도 했다.


특히 내가 재미있게 본 건 '사진으로 보는 문학의 현장' 이었다. 그 시기에 나온 실제 책의 표지와 육필 원고를 보는 재미가 쏠쏠 했다. 뿐만 아니라 당시 작가들이 다녔던 학교의 사진들과 그들의 묘지 등 왠지모르게 짠함이 느껴지는 사진들도 많이 눈에 뗬다. 옛 거리의 풍경들과 그들을 기리는 문학관의 모습과 그들의 생가. 한번쯤 아이들과 함께 작가들이 살았던 그 곳으로 여행을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소 아쉬웠던 부분들은 책을 읽으며 언제 그랬냐는 듯 사라졌다. 이 책을 통해 소설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한 후 현대 소설들을 찾아 읽어보는 것도 즐거운 일이 될 듯 하다.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