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인 가구 살림법 - 어른 둘, 아이 둘 ‘보통 집’의 ‘보통 넘는’ 살림 이야기
김용미 지음 / 조선앤북 / 2018년 5월
평점 :
품절


잘 사서, 예쁘게 쓰고, 간결하게 정돈하는 살림의 기술!


4인 가구 살림법

두 아이와 남편까지 나또한 4인 가구이기에 이 책의 제목에 눈이 갔다. 맞벌이로 인해 늘 지저분한 집안을 보며 퇴근후 짜증이 밀려올때가 늘어갈수록 미니멀 라이프에 대한 환상은 더욱 커져만 갔다. 그래서 2018년 두가지는 꼭 지키자 라는 다짐속에 미니멀 라이프를 결심했다. 그리고 벌써 반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지만 우리집은 큰 변화가 없었다.


이사를 계획하고 집을 알아보고 마음에 드는 집을 찾아 가계약을 했다. 새로운 집에 이사가면 정말 깔끔하게 살아야지를 다짐하며 폭풍검색과 발품을 팔며 즐거운 나날을 보내던 어느날 상대방으로부터 일방적인 계약파기를 하겠다는 연락을 받았다. 생각지도 못한 계약금을 두배로 받게 된건 나름 쏠쏠했지만 그보다 나의 상실감의 충격은 생각보다 컸다.


정돈된 집에 대한 나의 상상이 물거품이 되고 다시 집을 알아봐야 되는 상황 난 그동안의 설레임을 고이 접고 내 집을 다시한번 돌아봤다. 이 공간에서 어떻게 변화할 수 없을까를 고민하던 중 이 책을 만나게 되었고, 이 책을 통해 엄청난 살림 노하우를 접할 수 있을거라는 기대감에 빠른속도로 책을 읽어 나갔다. 하지만 이 책은 살림에 대한 노하우라기 보다는 어린 두자녀와 함께 살아가는 한 주부의 일상을 엿볼 수 있었던 책이었다.


아쉬움이 컸지만 그렇다고 이 책에서 아무것도 얻지 못한건 아니었다. 그녀의 육아 노하우는 내가 따라하기엔 나의 아이들이 이미 훌쩍 커버려 실천해 볼 순 없었지만 그녀의 정리정돈법 만큼은 나에겐 엄청난 소득이었다. 우리집이 늘 지저분해 보였던 건 집이라는 공간에 비해 살림이 많아서가 아니라 그저 나의 게으름으로 인해 나중에 나중에를 연발하며 제대로 정리하지 못한 결과물 이었다. 그 해결 방법은 'PART 3. 4인 가구 정리법_정리는 휴식이 올 자리를 만드는 일' 이 장에서 얻을 수 있었다.


그녀의 부엌은 엄청나게 크고, 수납공간이 어마무시한 그런 공간이 아니었다. 내가 살고있는 내 집과 다를바 없는 적당한 사이즈의 주방 이었다. 냉장고 속 또한 내가 사용하는 냉장고와 별 다를게 없었다. 하지만 그녀의 부엌은 내가 필요한 물건이 어디에 있는지 한눈에 찾을 수 있었으며, 그녀의 냉장고 속은 봉지속에 든 음식들로 가득한 그런 상황들이 아니었다. 적당한 수납 용기들을 이용해 이보다 더 깔끔할 수 없다 싶을만큼 정리정돈이 잘 되어 있어 수시로 열어보고 싶은 그런 모습이었다.


나의 취향에 맞게, 내가 좋아하는 색감을 고르고 그것들을 정리하는 기쁨 이제 실천해 보고 싶다. 처음엔 실수도 하고, 원하던 방향이 아닌 다른 결과물이 나올 수도 있겠지만, 나중에 나중에를 부르짖던 내 입을 닫고 입보다 먼저 몸이 움직여 보다 깔끔하고 정돈되어 있는 그런 집으로 바꾸고 싶다. 퇴근후 내 집에 돌아갔을때, 내집만큼 좋은곳이 없구나를 연발할 수 있는 그런 공간... 올해 초 결심했던 그 마음을 살려 다시한번 도전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