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합격생 내신 공부법 - 무조건 성적이 오르는 공부법의 모든 것
권용균 지음 / 꿈결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신 관리에도 필승 전략이 있다!


서울대 합격생 내신 공부법

중학교 마지막 학년에 재학중인 딸 아이가 이전과는 달리 자신의 성적에 대해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친구와 통화를 하며 고등학교는 어디로 가야할지, 자신이 생각했던 대학을 갈 순 있을지에 대해 이야기 하는 걸 듣게 되면서 나의 고민도 함께 시작 되었다. 당장 고등학교 입학 전형이 시험인지 내신인지도 모르고 있었기에 나의 당혹감은 생각보다 컸다. 아이가 가고 싶은 학교를 정해도 자신의 성적이 그에 미치지 못한다며 속상해 하던 딸 아이의 모습을 보며 아이와 함께 아이에게 맞는 공부법들을 하루라도 빨리 찾아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차례] 

PART 1 : 최고의 내신을 만드는 학습 계획 / PART 2 : 최고의 내신을 만드는 공부 습관

PART 3 : 최고의 내신을 만드는 시간별 공부법 / PART 4 : 최고의 내신을 만드는 공부 요령

PART 5 : 최고의 내신을 만드는 과목별 공부법 / PART 6 : 최고의 내신을 만드는 공교육 사용법

PART 7 : 최고의 내신을 만드는 사교육 사용법 / 부록 : 가장 많은 오해, 가장 많은 질문 BEST 7 

그래서 이 책이 더욱 반가웠다. 책에 표시되어 있는 연간 학습 계획을 보며 아이의 일정에 맞춰 살짝 조정을 하고, 주간 학습 계획을 보며 아이의 하루 일정에 맞춰 조금씩 조율을 했다. 아이의 각오와 목표를 정하며 엉뚱한 이야기가 오가기도 했지만 이런 계획들을 정리하는 것 만으로도 공부를 하고싶은 의욕이 생기는 듯 했다. 3학년 내내 보게될 시험 일정을 이미 알고 있었기에 중간, 기말고사 계획표를 보며 아이의 시험 일정에 맞춰 정리하였으며, 기본적인 아이의 성향에 맞춰 조금은 느슨하게 조정을 했다. 아직은 다가오지 않았지만 방학 학습 계획을 보며 방학엔 어떤 부분들을 보충해야할지 조금은 두루뭉술한 계획을 세우며, 자신의 현재 성적과 부족한 과목에 대한 이야기도 나눠볼 수 있었다.


 


워낙 정리가 잘 되어 있어 처음 계획을 세워보는 아이들에겐 큰 도움이 될듯 하다. 딸 아이도 이를 보며 자신의 계획을 조정해가며 앞으로 공부를 더 열심히 하겠다는 의욕을 불태우는 듯 했다.


 


딸아이의 성적이 좋지 못한 이유를 이야기 하던 중 평소 수업시간에 제대로 집중하지 못한다는 걸 알게 되었다. 수업에 집중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야기 하며 문제집에 나와있는 문제를 하나 더 풀기보다는 수업을 집중해서 듣고 쉬는시간에 5분정도 정리해보라 권해주었다. 수업에 집중하는 학생과 사교육에 의존하는 학생에 대한 이야기가 한눈에 보기좋게 정리되어 있어 아이와 대화를 나누기가 한결 수월 했다. 이를 뒷받침 해주는 실제 경험자들 (선배) 의 조언이 '서울대 합격생의 tip' 으로 잘 정리되어 있어 아이도 내 이야기를 편하게 받아들이는 듯 했다.


스터디 플래너를 활용하고, 수업 앞뒤 시간을 활용해 짧은시간 예습 복습을 하며, 자신이 어느정도 공부를 했는지, 얼마만큼 수업에 집중했는지, 하루 공부에 대한 자신의 만족도는 어느정도인지 체크하며 실천해 나가다 보면 어느정도 공부에 대한 틀을 잡을 수 있을거란 확신이 들었다. 특히 아이가 이 책을 통해 과목별 공부 방법들을 읽으며 고개를 끄덕이며 좋아했는데, 자신이 부족한 영어와 수학을 공부할 방법을 익히고 자신에게 맞게 활용해 볼 수 있기에 그런듯 하다. 공부를 하고싶어도 방법을 몰라서 힘들었다며 책을 읽는 딸 아이를 보니 제법 어른스러워 졌다는 생각이 들었다.


 


역시나 꿈결 출판사 책들은 나를 실망시키지 않는듯 하다. 대부분의 책들을 읽어봤지만 이 책 역시 무척이나 만족스러웠다. 내가 학생이었다면 이 책을 적극 활용할 수 있을 듯 해 딸 아이와 두어번 반복해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 읽고 놓친 부분들이 있을지 모르니 이번엔 빨간 펜을 들고 체크를 하며 아이와 함께 읽어봐야겠다.


혹여나 아직 자신만의 공부법을 찾지 못했거나, 노력은 엄청 하는데 시간만 잡아 먹고 있거나, 가고싶은 학교가 자신의 성적으론 부족하다 느끼는 학생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라 권해주고 싶다. 책의 내용을 그대로 복사하기 보다는 자신의 성향에 맞게 조금씩 조정하며 실천하다보면 자신의 내신등급이 상승되는 걸 볼 수 있을 거라 생각된다. 학생들이 성적으로 인해 꿈을 포기하는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며...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