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 - 지옥의 풍경, 요한계시록부터 단테까지 해시태그 아트북
알릭스 파레 지음, 류재화 옮김 / 미술문화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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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녀, 검정, 금, 인상주의, 한 가지 주제에 대한 다양한 작품을 담은 <해시태그 아트북>의 이번 주제는 바로 <악마>다. 사악하고 공포의 대상임과 동시에 유혹적인 존재이기도 한 악마라는 소재에 걸맞게 화려한 색감과 자극적인 이미지, 강렬하고 인상적인 작품들로 가득하다.

튼튼한 종이와 선명한 도판으로 그 느낌이 더 생생하게 전달되는것 같다.



디아블diable(악마)는 라틴어 디아볼루스diabolus 또는 그리스어 디아볼로스diabolos에서 파생했다. 처음에는 명사가 아니라 증오나 혼란, 질투와 시샘을 불러일으키는 사람의 특징을 묘사하는 형용사였다. (P60)



우리가 보통 악마라는 단어에서 연상할 수 있는 뿔, 날개, 꼬리 등의 이미지는 중세 기독교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사탄은 기독교에만 존재한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외로 성서에는 악마나 사탄의 형상에 대한 묘사는 어디에도 나와있지 않다고 한다. 악마가 그 형태를 갖추고 그림이나 조각으로 표현된 것은 6세기부터이다. 흔히 상상하는 악마의 모습의 여러 특징은 다양한 신화나 기독교에게 있어 이교도로 배척되었던 종교의 신들의 형상이 악마나 부정적인 상징으로 변형되어 차용된 경우도 많아보인다.



초기에는 동물의 특징을 더 많이 가진 악마의 이미지는 시간이 갈수록 점점 인간의 모습으로 묘사되는 경우가 많아졌다. 책의 표지를 장식하며 보자마자 눈길을 강렬하게 사로잡는 프란츠 폰 슈투크의 ‘루시퍼’는 그 눈과 희미하게 보이는 날개 외에는 인간과 다른 점을 찾기 어려울 정도다. 그럼에도 턱에 손을 괴고 정면을 응시하는 루시퍼를 보고 있자면 무서운 어딘가의 세계로 끌려갈 것만 같은 느낌에 오싹해진다. 원래 악마란 그런 존재가 아닌가.



책에 수록된 ‘꼭 봐야 할 작품들’과 ‘의외의 작품들’ 총 37점의 작품들, 세밀한 알브레히트 뒤러의 ‘기사와 죽음’ 동판화, 눈을 뗄 수 없게 만드는 윌리엄 부게로의 ‘단테와 베르길리우스’, 귀엽게까지 느껴지기도 하는 ‘노트르담성당의 악마 조각상’과 현대적으로 재해석된 천진한 아이 같기도 하고 그러면서도 어딘가 그로테스크하기도 한 파울 클레의 ‘작은 불악마 인형’ 등 6세기부터 현대까지 회화, 조각 등 다양한 예술의 형태로 악마의 형상이 얼마나 다양하게 변형되고 표현되어 왔는지 잘 들여다볼 수 있다.



시대와 인식이 변화함에 따라 ‘악’과 ‘악마’의 본질을 탐구하고 표현한 예술가들의 작품을 통해 사회의 인식 역시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가 생각해보며 작품을 보는 것 또한 이 책을 재미있게 보는 또 하나의 방법일 것이다. 해시태그 다음 시리즈가 매번 기대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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