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자 신데렐라
리베카 솔닛 지음, 아서 래컴 그림, 홍한별 옮김 / 반비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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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새어머니와 의붓언니들의 괴롭힘과 힘든 노동으로 불행한 삶을 살던 신데렐라가 대모 요정의 도움으로 눈부시게 아름다운 드레스를 입고 호박마차를 타고 왕궁의 파티에 참석해 왕자님을 만나 사랑에 빠지고 왕자비가 되어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습니다라는 이야기. 신데렐라는 어릴 적 좋아하던 동화책 중에 하나였다. 요정의 도움으로 한순간에 아름답게 변신하는 신데렐라와 휘황찬란한 마차로 변하는 호박 이야기에 푹 빠져있었다. 시간이 흘러 성인이 되고 난 후로는 신데렐라라는 이야기를 멀리했다. ‘신데렐라 콤플렉스’라는 단어가 불편했고, 누군가가 구하러 오기만을 기다리기만 하는 신데렐라가 답답했다.

 

 

<해방자 신데렐라> 속 리베카 솔닛에 의해 새롭게 변주된 또 다른 모습의 신데렐라는 선택과 변신, 해방의 이야기이다. 비평가이자 역사가, 동시에 운동가이며 깊은 통찰을 담은 글을 쓰는 작가인 저자가 그려낸 신데렐라는 지금까지 이야기 속에 놓쳐왔던 중요한 물음을 던진다.

꿈이 무엇이냐고. 어떤 모습으로 살길 원하냐고. 말이다.

 

 

그러고보면 그 누구도

신데렐라에게, 왕자에게, 의붓언니들에게, 생쥐와 쥐와 도마뱀에게 무엇이 되고 싶은지 물어보지 않았다.

나 역시도 지금까지 생각해 본적이 없었다. 신데렐라는 정말 왕자비가 되고 싶었을까? 물론 매일 강요된 노동 속에 살길 원하지 않았겠지만 인생의 선택지는 하나만이 아닐텐데 왜 당연하게 왕자비가 되는 것이 신데렐라의 행복이라고 생각해왔을까.

 

 

고된 노동이 끝나면 부엌 벽난로 옆에서 쉴 수밖에 없었던 신데렐라의 옷은 재와 검댕 투성이다. 그에 비해 마법으로 만든 파티 드레스는 샛별처럼 아름답다. 하지만 대모 요정은 파티에 다녀온 신데렐라에게 이브닝 드레스와 낡은 누더기 중에 어떤 옷차림 중 어느 쪽을 원하는지 선택하게 한다. 파티에 참석하기 위해 생쥐는 말로, 쥐는 마차꾼으로, 도마뱀은 말구종으로 변신되는 모습을 보며 신데렐라는 도마뱀들이 말구종이 되고 싶었을지 궁금해한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모습이 스스로의 의지로 선택한 모습인가이다.

 

 

해방자란 다른 사람들이 자유로워지는 길을 찾도록 돕는 사람이다 (P42)

그리고 신데렐라는 자신이 스스로 선택한 가장 자신다운 모습이 되었고, 해방자가 되었다.

 

 

운명적 만남, 타인으로부터의 수동적인 구원이 아닌 자신의 쌓아온 노력과 타인에 대한 친절, 이해라는 힘이 신데렐라를 재투성이에서 변신시켰다. 솔닛이 그려낸 자신답고 당당한 모습과 아서 래컴의 강렬하고 환상적인 실루엣 일러스트가 만나 재탄생한 유리구두가 아닌 부츠를 신은 그의 모습은 지금까지 내가 보았던 어떤 신데렐라보다도 멋졌다.

리베카 솔닛의 인문에세이도 역시 무척 좋아하지만 기회가 된다면 솔닛에 의해 다시 그려지는 다른 동화(백설공주라던가..)들도 만날 수 있었으면 하는 기대가 생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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