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폰스 무하, 새로운 스타일의 탄생 - 현대 일러스트 미술의 선구자 무하의 삶과 예술
장우진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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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누보의 대표적인 화가이자 보석 디자이너, 실내장식가, 총체적 예술가인 ‘알폰스 무하(Alphonse Mucha)’의 작품을 처음 접했던 건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황도12궁’이었다. 중앙에 위치한 여인의 온화한 미소, 우아한 머리카락, 그 위에 배치된 12별자리, 화려하고 섬세한 장식, 단순한 아름다움을 넘어 신비한 매력이 있는 화풍이 무척 인상적이었다.

 

 

 

체코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나 화가가 되기 위해 고향을 떠나 빈, 미쿨로브, 뮌헨을 벨 에포크 시대 파리에서 고갱, 로댕 등의 동시대 예술가들과 교류를 하고, 일러스트레이터와 여러 작품 활동을 하며 그 꿈을 키워나가던 무하는 1894년 우연한 계기로 당대 최고의 여배우 사라 베르나르가 주연을 맡은 연극 ‘지스몽다’의 포스터 주문을 맡게 되면서 한순간에 커다란 명성을 얻게 된다.

 

 

배우의 매력을 잘 표현한 신비로운 분위기, 비잔틴식 모자이크 배경의 이국적이고 장식적 느낌, 그 당시 이례적이라고 할 수 있는 폭이 좁은 장방형 크기의 포스터는 120여년이 지난 지금 봐도 매력적이다. 무하가 그린 포스터에 무척 만족한 사라 베르나르는 그와 바로 계약을 했고, 무하는 그 후 6년간 ‘햄릿’, ‘메데’, ‘토스카’, ‘사마리아 여인’ 등 그의 연극 포스터를 제작했을 뿐만 아니라 무대장치, 의상, 소품, 보석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연극에 다양한 부분에 참여했다.

 

 

세기말의 파리 센세이션한 반응을 불러 일으킨 사라의 연극 포스터를 시작으로 무하의 명성과 인기는 폭발적으로 높아져갔고 광고 포스터, 잡지 표지, 책 속 삽화, 보석, 인테리어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대중적 유행을 주도했다. 사계, 네 개의 예술, 하루의 시간 같은 연작 장식 패널은 상류층의 저택에서도, 가난한 거리의 주점에서도, 어디서나 볼 수 있었다. 무하가 제작한 자전거, 주류, 담배, 향수, 비스켓 같은 다양한 분야의 광고 포스터를 통해 작품을 감상하는 즐거움과 동시에 세기말의 파리의 광고, 상품, 문화를 보는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파리에서 활동하던 시절 화려한 디자인, 우아하고 유려한 곡선, 환상적인 장식성을 담은 아르누보적 장식 미술가로서의 삶이 그의 전반기를 대표한다면 후반기는 체코로 돌아가 웅장하고 묵직한 깊이감을 담은 ‘슬라브 서사시’를 제작한 민족주의적 화가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지배를 받고 있던 조국의 민족의식을 고취시키고, 슬라브 민족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조국으로 돌아간 무하가 체코에서 제작한 포스터는 파리에서 제작한 포스터와 많은 차이를 보인다. 화려함과 섬세함보다는 강인함과 민속적인 느낌이 강하다. 체코의 말과 글을 가르치기 위한 학교를 설립하기 위해 발행된 복권을 홍보하기 위해 제작된 ‘브르노 남서 모라비아를 위한 국민 연합 복권’ 포스터에 그려진 노트와 펜을 쥐고 앞을 바라보고 있는 소녀의 강한 눈동자는 무척 인상적이다.

 

 

무하는 조국과 슬라브 민족을 위해 20년에 가까운 시간에 걸쳐 ‘슬라브 서사시’를 그려냈다. 역사, 문화, 전쟁, 종교적 테마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한 20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된 거대한 작품인 슬라브 서사시는 책 속의 작은 그림만으로도 그가 얼마나 많은 고심과 열정, 슬라브 민족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작품을 완성했는지, 예술이 가진 힘과 전달력이란 어떤 것인지 느낄 수 있었다. 언젠가 꼭 직접 그 앞에 서서 오랜 시간을 들여 감상해보고 싶은 작품이다.

 

 

 

예술 여정을 담은 그의 일생에 대한 이야기와 더불어 풍요로운 색감, 화려하고 장식적인 문양, 섬세함, 웅장함까지 다양한 스타일의 작품들이 시대별로 가득 채워져 있어 읽는 내내 무척 만족스러웠다. 알폰스 무하의 작품과 다시금 사랑에 빠져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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