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역사인가 - 린 헌트, 역사 읽기의 기술
린 헌트 지음, 박홍경 옮김 / 프롬북스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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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H.카.는 ‘역사란 무엇인가?’에서 “역사란 역사가와 그의 사실들의 끊임없는 상호작용 과정, 현재와 과거 사이의 끊임없는 대화라는 것이다.”라고 정의한다. 그렇다면 어떤 주제를 중심으로 대화를 하느냐에 따라서 만들어지는 역사 역시 다른 모습일 것이다. 과거에 벌어진 수많은 일 중 어떤 사실이 역사가 되는 것일까. 주석을 제외하면 170페이지 되지 않는 얇고 가벼운 이 책은 역사에 대한 무거운 질문들을 우리에게 던지고 있다.

역사란 어떻게 보자면 지나간 과거에 불과하지만, 현재 우리의 삶은 그러한 과거가 차곡차곡 쌓여 만들어진 문화적, 사회적 토양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지금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역사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역사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시대에서 살아가고 있다. 특히나 일본의 침략 역사와 위안부 문제 등 일본의 역사 외곡으로 인해 한일 역사 갈등이 한층 심각하게 전개되고 있는 지금 올바른 역사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역사는 일어난 사실과 그 사실에 대한 해석으로 이루어진다고 말한다. 사실은 문서, 증거에 크게 의존한다. 하지만 흔히 역사는 승리자들의 기록이라고 말하듯 남겨진 문서에는 작성한 이의 주관적인 입장과 의견이 담길 수밖에 없고, 설령 객관적인 사실이 전달되더라고 그 사실에 대한 해석에 따라 각기 다른 역사가 탄생한다. 역사는 해석하는 사람에 따라 왜곡되기도 하고, 새로운 사실의 발견에 의해 수정되어 지기도 한다.

근현대사 외곡 논란으로 끊임없이 논쟁의 대상이 되었던 뉴라이트 교과서, 논란이 되고 있는 한국사 국정교과서 추진 문제 같은 역사 교과서 논쟁은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다. 식민 역사를 축소, 부정하는 일본이나 아프리카의 프랑스 식민 정부의 역사를 축소하고, 스코틀랜드, 아일랜드를 소외시키며 잉글랜드 위주의 역사만을 다루는 프랑스나 영국 등 세계 곳곳에서 역사 교과서 논란은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역사의 흐름 속에서 역사의 진실성이 존재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라는 의문을 가지게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할 수 있는 객관적인 기록과 저자가 이 책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존중의 윤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우리의 역사만큼 타인의 역사 역시 존중할 수 있다면 좀 더 균형적인 시선으로 역사를 이해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지금의 시대는 소셜 미디어의 영향으로 왜곡된 정보 속에서도 진실을 찾을 수도 있고, 상대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정보들이 널리 유포되고 정확한 근거나 합당한 증거 없이도 많은 사람의 입을 통해 사실처럼 변형되기도 한다. 한일 역사 논란이 어느 때보다 뜨거운 시기인 지금이야 말로 역사의 진실성을 꿰뚫어볼 수 있는 올바른 시선과 객관적인 역사 인식이 필요한 시점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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