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로틱 조선 - 우리가 몰랐던 조선인들의 성 이야기
박영규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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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산 상속에 아들, 딸 구분이 없어 여성도 많은 재산의 소유가 가능하고, 혼인 후에도 부인이 남편의 성을 따르지 않아도 되었던 고려시대와 달리 선비의 나라, 유교사상, 가부장제로 대표되는 조선시대 여성들은 통제되고 억압된 삶을 살아가는 경우가 많았다. 어렸을 때는 아버지를, 결혼해서는 남편을, 늙어서는 아들을 따르라는 삼종지도, 아내를 내쫓을 수 있는 이유가 되는 칠거지악을 지키는 것이 여성의 당연한 의무처럼 여겨지고, 유교적 가치관이 여성의 삶을 지배해 성에 대한 문화 역시 관습과 제도의 굴레 속에서 억압적이고 폐쇄적인 측면이 강하게 드러났다.

 

흔히 인간의 기본 3대 욕구를 식욕, 수면욕, 성욕이라고 말한다. 성욕은 인간이 느끼는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조건 중 하나인 것이다. 또한 성적인 아름다움에 대한 욕망은 문화, 예술의 발전의 중요한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조선시대에는 부부사이에도 애정표현의 제약이 많고 중매를 거치지 않은 혼인은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등 성과 사랑에 그다지 자유롭지 못한 모습이 많이 보인다.

 

저자는 1부 에로틱 심벌이 된 여성들에서 가부장제 사회 속에서 펼쳐지는 기생, 궁녀, 의녀, 첩의 애환과 삶을, 2부 춘화와 육담의 에로티시즘에서 조선시대 춘화와 육담을 통해 당시의 성 풍속과 사회상을, 3부 조선의 섹슈얼리티와 스캔들에서는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된 스캔들을 통해 조선의 성에 대한 인식과 성문화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실록에 기재되어 있는 다양한 사례들은 그 시대의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어 기록의 중요성 역시 다시금 느낄 수 있게 해준다.

 

기생이나 첩, 궁녀의 삶으로 보는 조선시대 성의 모습은 지위, 성별에 따른 불합리성을 강요당하는 사회이다. 유교사상이 지배하던 조선에서 아이러니하게도 법으로 허용된 기생, 첩 제도로 인해 집의 여종을 강제로 첩을 들이거나, 그것을 참지 못한 부인이 첩을 학대하거나 죽여도 양반인 경우 큰 처벌을 받지 않았고, 기생을 향한 남성들의 열망은 지위 여하를 막론하고 크고 작은 사건들을 수없이 일으켰다.

왕만 바라봐야 했던 여인인 궁녀들은 왕을 위해 수절 관례를 치르고 나면 궁에서 벗어날 수도, 왕 이외의 남자를 가까이 할 수도 없이 평생을 홀로 보내야했고, 여성으로서 드물게 글을 배우고 의술을 익힐 수 있는 의녀들은 양반들의 첩으로 가장 선호되었다고 한다.

 

놀랍게도 조선시대의 성 풍속과 욕망을 담은 춘화집 중 대표적인 ‘운우도첩’과 ‘건곤일회첩’은 조선의 대표적인 화가인 단원 김홍도와 혜원 신윤복의 작품이라고 한다.(아직 진위 여부의 논란이 있다고 한다.) 양반과 기생, 양반과 첩, 스님과 여인 등의 모습을 담은 춘화는 당시의 사회상을 잘 보여주고 있다.

 

한 시대의 섹슈얼리티를 살펴볼 가장 좋은 렌즈는 바로 스캔들이다. 뭇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며 사회를 뒤흔든 섹스 스캔들이야말로, 성을 바라보는 당대의 시각을 가장 노골적이고 적나라하게 담아내고 있기 때문이다. (P235)

 

마지막 장에서 다루고 있는 섹스 스캔들은 조선의 시대상을 가장 잘 보여주고 있다. 같은 간통 사건의 경우라도 신분에 따라 처벌의 수위가 달라지고, 종첩의 경우에는 잔인하게 살해당하거나 학대를 당하더라도 가해자는 벌금형 또는 유배와 같이 가벼운 처벌을 받는 경우가 많았다. 궁중 역시 예외는 아니었고, 양반들이 서로의 첩을 빼앗고, 급기야 살인사건까지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였으며, 여성의 간통사건은 남성들보다 훨씬 가혹한 처벌을 받았다.

 

조선시대는 유교사상과 양반, 신분사회가 만들어낸 성과 여성에 대해 폐쇄적인 사회였다는 점을 다시 한번 알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시대 역시 천인 신분으로 능력과 예술성을 인정받아 후대까지 연모의 대상이 되었던 황진이나 자유로운 연애를 꿈꿨던 유감동, 어을우동, 왕의 깊은 신뢰를 받은 어의녀 대장금 같은 여성들과, 다양한 삶, 사랑이 존재했다. 성이라는 주제를 통해 지금까지와는 또 다른 모습의 조선을 생생하게 만날 수 있는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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