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림트 - 빈에서 만난 황금빛 키스의 화가 클래식 클라우드 3
전원경 지음 / arte(아르테)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대하고 있던 시리즈가 출간되었다. 철학자, 작가, 화가..다양한 거장들과 함께 떠나는 여행.
100권 출간이 예정된 클래식 클라우드는 ‘거장이 살았던 공간을 직접 찾아가 작품이 탄생했던 세계를 탐험하고, 그 세계와 작가를 새롭게 조망한다’ 라는 기획의도로 시작되었다고 한다. 사람은 결코 자신이 자라온 토양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면에서 볼 때 무척 흥미로운 시도인 것 같다.

첫 번째로 만난 클래식 클라우드 시리즈는 표지부터 화려한 황금빛으로 눈길을 사로잡는 화가 ‘클림트’와 함께 떠나는 오스트리아 빈 여행이다.

예전 빈으로 여행을 떠났을 때 구스타프 클림트와 에곤 실레의 작품을 보기 위해 벨베데레 미술관과 레오폴트 미술관에 방문한 적이 있다. 어두운 방에 전시된 ‘키스’는 화려하면서도 몽환적인, 강렬한 힘으로 사람을 잡아끌어 눈을 땔 수 없게 만드는 작품이었다.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인상을 주는 클림트의 작품들이 빈 여행을 좀 더 인상 깊게 만들었다. 그래서 이 책을 읽으면서 무척 반가웠고 또 한편으로는 조금 더 일찍 이 책이 출간되었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많이 남았다.

삶과 작품 활동의 주 무대였던 오스트리아 빈, 황금시대의 작품들이 탄생하게 된 계기가 된 비잔티움 모자이크를 만나게 되는 이탈리아 라벤나, 클림트가 사랑했던 아터 호수까지. 그의 작품이라고 생각이 되지 않을 정도로 전통적인 화풍의 초기 작품 천장화부터 베토벤 프리체, 키스, 결국 완성하지 못한 마지막 작품 신부까지 이어지는 책의 여정이 ‘클림트’라는 예술가의 일생을 물결처럼 흐르듯 안내해주는 듯 했다.


화려한 색채와 장식의 세계와 잔잔한 호수와 닮아있는 풍경화, 상반되고 다양한 작품들과 그가 사랑했던 연인, 가족들에 대한 이야기들을 통해 화가에 대한 이해가 더 깊어지는 시간이었다.  

‘머나먼 과거에서 영감을 받아 누구보다도 혁신적인 감각을 창조한 화가’ 클림트
먼 옛날의 상징과 작품들에서 영향을 받았으나 계속 변화하기를 시도하였고, 천재였으면서도 노력가였던 그는 누구보다 화려하고 불안했던 구 제국이 지배하던 세기말의 도시 빈과 닮아있었다.
가까운 언젠가 이 책과 함께 다시 한번 빈이라는 도시를 걸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