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유시헌 책이 좋아 3단계
최은영 지음, 메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수시점 #나유시헌 은 주인공 시헌이와 쌍둥이인 시아에게 벌어지는 일이다. 시헌이는 긴 고불 머리를 가진 남자아이고 시아는 여자아이다. 사람들은 대부분 ‘여자는 머리가 남자보다 길어야 돼!’, ‘남자는 머리가 짧아야 돼!’라고 생각하지만 나는 다른 사람의 취향을 존중하면 모두 행복해진다는 걸 알고 있다. 그래서 시헌이의 할머니들이 시헌이를 혼낼 때 어떤 마음인지 이해가 됐다. 겪어본 적은 없는데도 말이다. 시헌이가 머리를 짧게 자를 때에 내가 옆에 있었다면 “싫으면 하지 말고 마음이 바뀌었다고 말해!”라고 해주고 싶었다. 싫으면 안하는게 당연하다. 중요한 것도 아니고 머리 자르는 건데 그 정도는 괜찮다.

꼭 머리가 다른 남자친구들처럼 됐다고 해서 꼭 행동도 바꾸어야 되는 건 아니다. 그러니 게임이 적성에 안맞으면 유투브도 보고 그러면 되니까 괜찮다. 성명의 행동과 모습을 구분하고 구분대로 하지 않으면 차별하는 건 정말 나쁘다. 나는 시헌이 주위 사람들에게 그렇게 하지 말라고 말하고 싶다. 비록 머리가 짧아지긴 했지만 시헌이의 스타일을 쭉 지켜나가서 시헌이가 다시 행복하고 자유로운 아이가 된다면 정말 좋고, 나 마저도 기쁠 것 같다. 취향을 즐기고 느끼며 살면 좋겠다. 나도 가끔 남자, 여자의 행동을 구분 할 때가 있는데 이제는 하지 않아야겠다. 이 책을 읽고 그 다짐이 엄청 커졌다. 앞으로 차별, 놀림 등을 절대절대 하지 않는 세상, 마음이 모두 건강한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다. 이 책에서 취향을 존중해주는 사람들이 나오는데 나는 취향을 존중해주는 사람들이 너무 좋다!

#엄마시점. 예전엔 성차별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했는데 성평등으로 차츰 바뀌더니 요즘엔 성인지 감수성 혹은 성정체성 이라고 하는거 같다. 그럼에도 오랫동안 세습처럼 내려온 머리모양, 옷차림처럼 외형적 ‘다움’에 대해서 탈피하는 것이 쉽사리 되진 않는 것 같다. 특히 ‘여성스럽다’ ‘남성스럽다’ 라는 말이나 ‘여자라서’ ‘남자라서’ 와 같은 말로 성별적 특성을 나누는 것도 그렇다. 얼마전에도 다리를 벌리고 앉는 것에 대해 아이와 토론을 한 적이 있는데, 치마를 입었을 때에 다리를 벌리는 각도와 오므리는 정도에 관한 지점까지 이야기가 번진 적이 있다. 두개의 성으로 나뉘는 것은 생물학적 부분에만 머무르면 좋겠다. 우리 세대도 여성과 남성의 영역을 가름하는 것에 자유로울수 없었으나 차츰 변화되고 있고 의식적으로 경계하고 있음을 느낀다. 그런 작은 변화들과 더불어 #나유시헌 과 같은 책들을 통해 지금의 어린이들은 고착화된 성적 이미지에서 벗어나 자신의 개성을 중심으로 세계관을 펼칠 수 있길 희망하게 되는 책을 만났다 #주니어RHK #동화책 #동화책추천 #어린이책 #어린이동화 #자기긍정 #초등도서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