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디지털 교과서 라임 주니어 스쿨 21
로맹 갈리소 지음, 파스칼 르메트르 그림, 이세진 옮김 / 라임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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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테이블에 아이들은 부모가 식사를 마칠 동안 게임을 하거나 영상을 보는데 왜 나만 지루함을 아날로그적인 방식으로 버텨야 하는지 묻는 것이 당연했다. 어찌보면 왜? 라는 의문을 갖지 않는 것이 이상할만큼 디지털 기기와 미디어는 우리 삶에 깊숙하고 넓게 베어있다. 그런 시대에 살고 있는 아이인데, 미디어를 접할 수 있는 통로를 물리적으로 차단하고 디지털 기기를 제한하고 있는 이유에 대한 질문은 내가 받아야 맞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내 고압으로 차단할 수 있는 최대 상한선에 도착했다는 것도 어림잡아 알고는 있다.

다만 허용 이전에 주체적으로 미디어를 접하고 콘텐츠를 선별할 수 있는 능력이 갖춰지면 좋겠다고 느꼈고 그래서 이런 대화가 가능해지는 시점까지 기다렸다는 것이 나의 변명이다. 그런데 다행히 아이가 잘 따라와주었고 몇차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카카오톡 단체톡이나 오픈채팅방의 위험성, 개인정보의 범위, 가짜뉴스에 대한 분별 등을 배우며 핸드폰 운용의 범위를 늘려가고 있는 와중에 #어린이를위한디지털교과서 라는 책을 마침 만나게 되었다.

명료하고 신박하지만 허를 찌르는 날카로운 질문을 통해 디지털기기의 역사와 정의는 물론 그로인해 급성장과 급변화를 반복했을 현대사를 시간에 흐름에 따라 들을 수 있다. 생활 속 어떤 부분에 사용되어 왔고 사용되고 있으며 그것으로 새로운 시대를 살게 된 우리의 삶에 밀접하게 녹아있는 디지털에 대해 면밀하게 파고드는 것으로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이어간다. 기술의 발전으로 점점 진화되는 기기와 시스템의 쓸모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하고 그것을 건전하게 현명하게 다루어야 하는 존재가 ‘우리’라는 것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책을 통해 디지털 감수성과 디지털 기초소양 교육에 대해 다시 한번 짚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라임 #호수네책 #책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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