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귓속에 젤리 우리학교 상상 도서관
이수용 지음, 최보윤 그림 / 우리학교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씨알도 안 먹힐 말이래도 두드려볼 테야. 밑져야 본전이라는데 모.’ 네 마음에 소리가 들리지만 애써 외면해 본다. 본전도 못 찾고 마음에 난 스크래치를 왜 모르겠냐마는 하나하나 다 헤아리기 시작하면 결국 속셈에 말려들 것 같아 사전에 귀와 마음을 단단히 걸어 잠근다. 나는 그렇다. 타협으로 상호 간에 합의점을 찾을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면 모른 척 건성으로 넘기는 것도 전쟁을 피해 갈 수 있는 현명한 선택이 될 때가 있다고 본다. 이것이 전적으로 나의 입장이라면 반대편에 선 아이에 입장은 #엄마 귓속에 젤리를 읽어보면 엿들을 수 있다.



왕년에 나도 책 속 주인공처럼 엄마 골탕 먹이기 대작전을 한두 번 펼쳐본 것이 아닌데 단 한 번도 성공해 본 적이 없다. 그것뿐이랴, 친엄마 의구심이 싹틀 때마다 기필코 엄마를 이겨먹고 싶었다. 논리적으로 또박또박 누구도 반격할 수 없게! 말재간은 날로 늘어갔지만 의견에 타당성이 실리기는커녕 엄마를 더 화나게 하는 요소가 되었다. 이제 와 생각해 보면 결정의 기로마다 엄마는 늘 내 편에 서있었는데 그놈의 잔소리가 ‘나 정말 다리 밑에서 주워왔나 봐’ 의심을 증폭시켰던 거 같다. 



아이를 위해서라는 명목이 때로는 아이가 원하는 방향이 아님을 알면서도 다 들어줄 수 없는 사랑의 딜레마에 빠진 양육자들이 함께 읽어도 좋을 이 책은 경청에 중요함을 일깨우고자 한다. 어쩌면 맺음을 위한 대화가 아니라 입장 차를 이해하기 위해서라도 소통은 이어져야 한다고 전하고 싶은 것 같다. 그나저나 귓속에 젤리를 넣어둔 사람이 나뿐만은 아닌 거 같은 건 나만에 착각일까... “내 말 듣고 있지? 들리니? 들리면 대답 좀! 몇 번 말해?“를 연신 발사해 본다. #우리학교 #호수네책 #책이야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