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희 청소기
김보라 지음 / 창비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호수는 학원에 안다녀요? 그러다 꼴찌하면 어떡해요? 숙제는 왜 안내줘요? 진짜 학습지도 안해요?”가깝게 지내는 동네 아이들의 질문이 쏟아진다. 나는 위로랍시고 이런 말을 건낸다. “대신 호수는 무섭고 잔소리가 많은 엄마를 가졌어. 난 공부랑 숙제도 없고 유투브도 못보게 하는 엄마거든...!!!!”

나는 사실 그 아이들에 부모가 어떤 교육관을 가졌는지는 잘 모른다. 부모를 안다고 한들 달라질 것은 없지만 나는 그들에 말을 다 거들 순 없고 들어줄 뿐이다. 작년 겨울방학이 시작될 쯤의 곧 방학이라 신나지 않느냐는 질문에. “방학이 더 싫어요. 왠줄 알아요? 숙제가 더 많거든요. 특강도 있고 해서 오히려 학원이 늘어나는 기분이에요. 학교 안가는 시간만큼 집에서 해야해요.“ 라는 답변은 당혹스러웠지만 그 또한 사랑이란 범주 속 행위라는 것 또한 이해가 되기에 나는 위와 같은 위로를 날려보냈고 아이는 활짝 웃었다. 실제로 그것이 팩트이기도 하다.

노는 것에 진심이지만 시끄럽고 잔소리의 빈도는 높은 엄마랑 사는 호수라고 다르지 않다. 중요도와 온도차는 있겠지만 부모란 모름지기 각기 다른면에서 통제와 규율을 알려줄 수 밖에 없고 그게 어떤 뿌리에서 시작 되었든(걱정, 근심, 바램, 희망) 아이들에겐 모두 잔소리로 퉁쳐질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러니 그들에 최대의 적은 가장 가까운 나일 가능성이 높고 그렇다면 내가 해줄 수 가장 큰 선물은 자유일지도 모른다. 엄마가 짜둔 계획 틈사이로 내가 원하는 것을 끼워넣는 것이 아니라 오롯이 나만을 위해 꾸리는 시간들에 절실함을 헤아리는 마음에서 탄생된 책이 #조용희청소기 아닐까 싶다. 짜맞춰진 틀 안에서 생활소음마저 음소거 하고 내게 집중하고 싶은 아이들에 마음을 대변하는 책을 통해 계획과 규칙이 부모의 조바심은 아닌지 점검해보고 아이가 스스로 운용할 수 있는 주도권을 내어주는 시도를 한번은 해보아야겠다 #창비 #호수네책 #책이야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