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릿 Grit - 잠재력을 실력으로, 실력을 성적으로, 결과로 증명하는 공부법
김주환 지음 / 쌤앤파커스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살다보면 지능이나 재능에 대한 부분에 대해 깊이 고민할 때가 있다. 학창시절에 항상 전교1등을 놓치지 않는 친구를 보면서 부모님으로부터 물려받은 타고난 지능과 지적인 유전자를 부러워할 때가 많았고 또 사회에서 자기 분야에서 월등한 실력과 두각을 나타내는 사람을 보면 개인의 노력과 후천적인 부분보다 타고남에 많은 비중을 둔게 사실이었다.

 

그런데 지적인 면이나 지능적인 측면에서 비슷비슷한것 같아보이지만 학교성적이나 공인된 영어성적등에서 차이가  많이 나는 학생들, 친구들을 보며 궁금증이 생겼다. 비슷한 능력과 비슷한 노력을 하지만 왜 결과에서 많은 차이가 나는걸까? 그동안 내가 생각했던 타고난 지능이나 재능, 유전자로 설명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란것을 깨달았다.

 

이 책을 통해 그러한 부분에 대해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고 명확히 알 수 있었다. 지능이나 재능은 잠재되어 있고 그 능력이 실제로 발휘되려면 마음의 근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어떤 분야에서든 높은 수준의 성취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저자가 말하는 '그릿'이다. 여기서 '그릿'은 스스로의 능력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다는 신념을 바탕으로 온갖 어려움과 역경에도 포기하지 않고 자발적인 열정으로 자신이 세운 목표를 향해 끝까지 노력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다시 말해 공부잘하는 부모의 밑에서 자란 아이가 대체적으로 공부를 잘하는 이유는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지능이나 유전자보다 공부를 잘하게 되는 환경, 학습동기, 성취력을 전수받았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쉽게 말하면 타고남보다 길러짐에 포인트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이 부분에서 많은 공감을 하게 되었고 그동안 궁금했던 부분에 대해 말끔히 해소가 되었다.

 

그리고 잊지 말아야할 중요한 부분은 지능은 평생 변하지 않다는 것이 결코 맞는 말이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가 막연히 지능에 대해 생각했던 것과 반대로 지능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향상될 수 있고 반대로 저하될 수 있다는 것이 많은 연구결과에 의해 밝혀진 부분이다. 관건은 자신의 능력에 대해 어떤 생각과 자세를 갖고 있느냐의 여부와 얼마나 스트레스와 같은 부정적인 요소에 영향을 받느냐이다. 이러한 부분에 의해 지능은 유연하게 변화할 수 있다.

결국 목표를 성취하고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는 원동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지금도 끊임없이 노력하는 자세와 끊임없이 노력하면 발전하고 나아질 수 있다는 긍정적인 자세와 믿음에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