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Must Know 대한민국 경제사 ㅣ 청소년을 위한 Live 경제교실 3
석혜원 지음 / 미래의창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해방 이후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은 물론, 국내외에서 일어난 경제와 관련된 일련의 사건을 크고 작은 에피소드를 통해 우리나라 경제의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기 쉽고 알기쉽게 소개하고 있다. 경제정책가나 기업가뿐 아니라 한국경제의 발자취 속에서 만난 평범한 소시민들의 일상까지 아우르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해방 후 5ㆍ10 선거가 끝나고 김순이 할머니가 전차를 타지 못해 길가에 주저앉은 사연, 악수라는 새로운 인사법이 우리 생활에 파고든 얘기, 우리나라에 컬러 TV 방송이 늦게 시작할 수밖에 없었던 까닭, 제1회 전국 퍼스널컴퓨터 경진대회에서 정전이 일어난 사연 등 평범한 사람들의 경제사 이야기가 담겨있고 이러한 소소한 얘기들이 우리나라 경제사의 파란 불과 속도감 있는 도표들 사이를 채워준다. 은행지점장으로 근무 중인 저자의 이력을 살려 전문지식과 체험을 바탕으로 딱딱한 경제사에 대한 이야기들을 보완하고 잘 풀어냈다.
해방 전후부터 현대까지 국내외 경제사 연표와 시대별 지표가 수록되어 각 시대를 살았던 일반인들의 이야기와 함께 한국의 경제발전 흐름을 통으로 이해할 수 있는 점이 독특하고 매력적인 요소이다.
경제사를 되돌아보는 일이나 경제사를 다루는 책들 대부분은 대부분 경제정책 평가, 경제지표곡선 등을 기본으로 성장 위주의 역사를 소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반면 평범한 소시민들의 생활상을 통해 경제사를 재조명하는 시도는 드물었는데 이 책을 통해 우리 주변의 숨은 경제주역들이 걸어온 길을 더듬어 지금의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끈기와 지혜를 만나볼 수 있어 의미있었다.
한 나라의 경제 상황과 소소한 소시민의 생활상을 적절히 녹여냄으로써 좀 더 현실적으로 그 시대를 느낄 수 있는 충분한 기회가 되었고 경제사를 다루는 책에 대한 그동안의 나의 선입견과 편견들을 한번에 눈녹듯 녹아내리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