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려면 함께 가라 - 피자헛, KFC, 타코벨을 성공으로 이끈 얌브랜드의 혁신 전략
데이비드 노박 지음, 고영태 옮김 / 흐름출판 / 201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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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이나 기업경영의 핵심은 바로 ‘사람’이라는 사실이 진리라고 생각한다. 기업을 꾸려가기 위해선 언제나 ‘사람’이 필요하고, ‘사람’이 중요하다. 저자는 ‘사람을 믿는 것이 경영의 본질’이라고 강조한다.

저자는 피자헛, KFC, 타코벨을 소유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외식업체인 얌브랜드의 회장이자 CEO이다. 세계 117개국에 140만 명 이상의 직원을 두고 있는 얌브랜드에서 새로운 문화를 만들고 정착시키는 것은 정말 굉장한 일이다.

예전에 얌브랜드에 관해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한 적이 있다.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하는 내내 이 공룡같은 거대 외식브랜드인 '얌브랜드'에 대해 혀를 내두른적이 있다. 타코벨, KFC, 피자헛을 소유하고 있는 얌브랜드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 패스트푸드 산업을 쥐락펴락 한다고 해도 절대 과언이 아니다.


이 책의 저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사람들은 누구나 기여하고 싶어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라’는 것이다. 99.9%의 직원들이 회사에 도움이 되고 열심히 일하려고 매일 출근을 하고 따라서 우리는 그들에게 감사해야 한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실수를 하거나 성실하게 일하지 않는 0.1%를 찾아내려고 노력하지 말라는 것이다.

저자는 “중요하지 않은 사람은 없다. 중요하지 않은 일이 없듯이 누구나 중요한 일을 하고 있다”며 “모든 사람이 자신이 이 조직에서 꼭 필요한 사람이라고 느끼고 자부심을 가지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인다.

이러한 ‘신뢰’와 ‘협력’은 전략적 영역에서도 주효하다고 한다. 만일 우리가 세계 최고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그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데 도와줄 사람들을 확보하지 못하면 무용지물이 된다. 즉 협력을 얻어내지 못한다면 훌륭한 아이디어가 아니란 것이다.

한편 ‘함께 나아가기’의 마지막 단계는 끝까지 목표달성에 매진하고 위기 속에서도 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사람들을 독려하고 코칭하는 것이라고 한다. 경영자와 직원, 기업 구성원 모두 탁월한 성과와 지속성장을 꿈꾸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다.

이처럼 <이기려면 함께 가라>는 단순한 경영의 개념이나 원론이 아닌 현실속의 조직과 기업에 바로 접목시킬 수 있는 실용적이고 유용한 비즈니스와 경영의 지혜를 전달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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