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함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세계적 컨설팅 기업 딜로이트가 빅데이터로 밝혀낸 3가지 성장 법칙
마이클 E. 레이너 & 뭄타즈 아메드 지음, 딜로이트컨설팅 옮김 / 청림출판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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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하루 급변하는 시장환경속에서 개인과 조직이 살아남을 수 있는 비결이 무엇인지에 대해 궁금한것은 새로운 사업을 준비하는 나 뿐만이 아닐것이다.

값싼 중국산의 공격에서부터 날마다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끊임없는 경쟁우위를 지키지 위해 날마다 고군분투할 수 밖에 없다.

저성장, 불황이 지속되면서 과거 어느 때보다 성과 창출에 대한 압박이 높아지고 있지만 성과를 압박한다고 해서 성과가 나오는 것은 아니다.
조직에서는 누구나 비전에 의해 제시되는 성과범위에 안에서 움직이는데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구체적 결과를 만들어낸다. 그리고 그 결과물에 의해 평가를 받으며 보상을 통하여 직간접으로 피드백 된다. 여기서 탁월한 성과가 나오느냐, 시원찮은 성과가 나오느냐는 결국 절차에 달려 있다. 절차를 탁월하게 밟으면 탁월한 성과에 접근할 수 있지만 제대로 된 절차를 밟지 않는다면 못하면 성과는 물 건너간다.


이 책은 비즈니스 현장을 주도해온 ‘저가전략’의 함정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연구를 통해 밝혀내고, 기업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면서 최고의 실적을 유지하기 위한 세 가지 법칙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뛰어난 성과를 나타낸 기업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특징이 무엇인지를 통해 즉시 개인과 조직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성공한 기업의 경우 3가지 공통점이 있는데 첫째,가격 이상의 경쟁력을 중요시하기 둘째, 원가보다 매출에 집중하기.
셋째, 더 이상 다른 법칙은 없다.
첫 번째 법칙은 품질, 고객 경험, 독특함 등 돈으로는 가치를 매길 수 없는 비가격적 가치의 창출에 집중하라는 것이다. 두 번째 법칙은 더 높은 매출을 통해 우위를 점유하라는 것이다. 세 번째 법칙은 아이러니하게도 앞의 두 가지 법칙 외에 다른 법칙은 없다는 것이다. 즉 결론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고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가격보다 가치에의 집중, 매출보다 원가에의 집중하는 것뿐 다른 것은 의미없다는 것이다.


책속에서 "경이적 기업은 쓸모없는 무능력자는 아니지만, 실적을 만들어내기 위해 원가 우위에 의존하지 않는다. 우리의 탁월한 기업 모집단과 샘플 양쪽에서 경이적 기업의 위치는 높은 가격과 판매량으로 만들어지는 매출총이익 우위의 결과이며, 종종 높은 원가와 다양한 자산으로도 만들어낼 수 없는 것이다. 다시 말해 탁월한 실적은 어느 정도 선을 넘으면 트레이드오프를 만들어내는 것, 그리고 높은 원가를 진짜 탁월한 기업이 되기 위한 대가로 받아들이는 것을 요구한다. 원가나 자산을 줄여서 단지 나쁘지 않은 상태에서 진정 위대한 모습으로 수익성을 만들어내는 일은, 전적으로 실증적인 문제에서 볼 때 우리가 생각하는 경이적 기업의 실적으로 가는 올바른 방향이 아니다."


탁월함은 개인은 물론 기업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조직에서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탁월함의 목표인 성과가 조직의 ‘생존 조건’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개인과 기업에 적용할 탁월함을 정의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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