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지능 - 당신을 성공으로 이끌 한 차원 높은 대화로의 도약
주디스 E. 글레이저 지음, 김현수 옮김 / 청림출판 / 2014년 8월
평점 :
품절


대화를 통해 생각과 의견을 교환하다보면 상대의 성격과 특성을 어느정도 판단할 수 있다는 사실은 부정하지 못할 사실이다. 대화를 통해 상대의 성격과 특성은 물론 성과와 목표를 달성하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될수 있다.

대화의 중요성은 아무리 말해도 지나치치 않으므로 전략과 계획이 필요하다는것은 누구나 동의할 부분이다.

이 책은 세계적인 경영 컨설턴트가 신경과학으로 살펴본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이끄는 대화의 법칙과 대화 전략에 대해 다루고 있다. 즉 대화전략의 일환으로 대화지능을 언급하고 있는데 이 대화지능이 생소하기도 했다. 


저자는 대화를 1단계부터 3단계까지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1단계는 단순한 의사전달 과정

2단계는 관점이나 생각을 전달하고 설득하기

3단계는 현실을 변화시키고 창조해가는 협조


눈치챘겠지만 개인이나 기업의 경우까지 성과를 달성하지 못하는 1차적 원인은 바로 2단계를 벗어나지 못하는 상황에 있다고 진단한다. 성과와 목표를 달성하는 기본적 과제가 바로 3단계의 대화전략을 실행하는것인데  실행하기위해서

‘신뢰적 관계’가 전제되어야한다.
책속에서 신뢰가 바탕이 되지 않는 관계에서 대화의 경우,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호르몬이 분비되어 경계와 방어태세를 갖추게하여 원하는 목표과 성과를 달성하기에 장애물이 될수 있는 부분을 지적하고 있다. 
그와 반대로 서로 신뢰가 쌓여있는 관계에서 대화의 경우, 옥시토신, 도파민, 세로토닌 등이 분비되는데 이는 상대방과의 유대감을 강화시키고, 행복감을 느끼게 해준다고 한다. 자연스럽게 성과와 목표를 달성하는데 큰 원동력이 될 수 있는것이다. 


책에서는 대화지능 3단계 대화로 도약하기 위해 대화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하고 실질적인 대화 도구들을 소개한다. 이를 테면 대화 중 우리 뇌에서 벌어지는 일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대화 계기판’이나, 신뢰 회복을 위한 과정을 다섯 단계로 소개한 ‘신뢰 모델(TRUST Model)’, 각 사람들이 말하는 단어의 의미를 공유하고 탐색함으로써 타인과 더 깊이 연결되는 연습인 ‘더블 클리킹(Double-Clicking)' 등의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효과적인 의사전달 수단으로 가장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대화는 오랜기간 상대를 설득하고 의사를 전달하는 역할을 해왔다. 효과적으로 상대를 설득하고 싶다면, 가장 먼저 대화지능 대화전략을 취하는것이 급선무라고 생각한다.

언제나 의도는 좋았어도 대화전략과 대화지능이 부족하여 손해를 보는 이들이 많았으리라 생각된다.

대화의 가장 기본적인 전제인 신뢰 구축과 대화 단계의 과정들을 거치면서 끊임없이 시도하고 피드백하는 일련의 행위가 우리들을 좀 더 유능한 의사전달자로 만들어주리라 강한 확신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