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부여의 기술 - 평범함을 위대함으로 바꾸는 8가지 코드
인터브랜드 지음 / 엔트리(메가스터디북스) / 2014년 10월
평점 :
절판


개인이나 작은회사든 큰 회사든 브랜드가 생명인 시대이다. 브랜드의 힘과 매력이 강력한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이 평균이상이고 비슷해지며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로 구분이 되기 어려운 지금은

소비자가 대상을 어떻게 인식하고 어떠한 인식을 심어주느냐가 성공과 실패를 좌우한다고 해도 무방하다.

소비자가 대상에 대해 가장 먼저 인식하기 쉬운 기본적인 부분이 브랜딩인데 이러한 브랜딩을 가장 효과적으로 가장 효율적으로 하여 가장 만족할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가치있는 의미부여를 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성공한 기업들이 어떻게 브랜딩에 성공하게 되었는지,어떻게 의미를 부여하여 가치를 창조해낼 수 있었는지  나아가 왜 브랜딩의 의미부여 과정이 중요한지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책속에서

"이 세상 모든 브랜드가 의미를 가지는 한, 그리고 사람들이 그 의미를 읽으려는 한 브랜드가 세상을 바꾸는 현상은 결코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인터브랜드의 신념인 ‘Brands have the power to change the world’는 이 의미를 믿고 따르는 사람들에 의해 탄생했다."


“발에 장애가 있는 사람도 편하게 신을 수 있는 신발을 만들어야겠다. 하루 종일 서서 일하는 경찰, 소방관, 우체부 모두가 신발을 통해 좀 더 편했으면 좋겠다.” 뉴발란스 브랜드 스토리는 제품 철학에서 만들어졌다. “저개발 국가의 커피 생산 농부들과 스타벅스에서 아메리카노를 즐기는 뉴요커들. 전 세계 모든 사람은 다 동등하다. 우리는 누구나 일하고 행복을 누릴 권리가 있다.” 역시 제품의 철학이 중심이 된 ‘공정무역 아름다운 커피 이퀄’의 브랜드 스토리다.


"나이키는 지금까지 광고를 통해 제품을 사 달라고 말한 적이 없다. 그저 누구나 운동선수가 될 수 있다는 브랜드 철학을 그대로 보여주고 동기를 유발할 뿐이다. 이처럼 브랜드의 본질을 추구하고 브랜드 철학이 공고히 자리 잡으면 장수하는 브랜드가 된다."


몇년 전 어떤곳에서 브랜드와 관련된 강의를 들은적이 있다. 예나 지금이나 브랜드의 강의나 브랜드에 대한  설명을 할때  브랜드의 중요성과 힘에 대해 주로 예로 드는 것이 김춘수의 시 ‘꽃’이다.

‘내가 불러주기 전에는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가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 나에게로 와 하나의 의미가 되었다’는 구절은 브랜드가 얼마나 중요한지, 브랜드의 매력과 파워를 함축적으로 나타내는 표현이다.

이 책은 어떻게 하면 브랜드가 꽃이 될 수 있는지, 브랜드가 꽃으로 불릴 수 있게 이름과 의미를 부여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앞으로 브랜드를 만들려고하거나 현재 있는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모든 대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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