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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도와 인어 상상 고래 2
김정현 지음, 마수민 그림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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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도에 대하여 교육할 때 설명자료는 많은데 이러한 이야기 자료는 부족한 것 같다. 이야기로 접근할 수 있는 독도를 소재로한 잔잔한 그림과 함께하는 독도와 인어이야기이다.


30쪽

어부는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중 남자인어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었다. 어부는 인어가 정말 있을지 모른다고 생각했다. 물속에서 움직이는 게 물고기처럼 자유로웠기 때문에 자기가 인어를 보았다고 생각한 것이다. 참 신비롭고 궁금하기도 하여 호기심이 일어났다.


인어라고 하면 디즈니 동화에 나오는 아름다운 자태의 인어공주만 생각하게 되는데 이 이야기 속의 인어는 우리 전통속의 인어의 모습이다. 함경남도 안변과 강원도 흡곡에서 남자인어가 전해지는데, 두 곳은 모두 금강산이 있는 북쪽 바닷가 지역으로 동해를 끼고 있다고 한다.

역사의 기록을 바탕으로 이야기의 끝에서 울릉도와 독도의 이야기를 마무리 짓는다. 이러한 이야기를 계기로 독도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숙제로 남는다.


163쪽

어부가 혼자 남아 아이를 기다린다 하여 울릉도 섬사람들은 외딴섬을 독도라 부르게 되었다. 그 말이 어부들의 입에서 입으로, 울릉도에서 뭍으로 전해져 외딴섬은 결국 독도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어부가 홀로 남아 아이를 기다리던 외로운 섬이 바로 우리의 섬 독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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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수리와 굴뚝새 - 함께, 더 높이
제인 구달 글, 알렉산더 라이히슈타인 그림 / 토토북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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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수리가 무엇일까요? 우리 곁에는 저마다의 독수리가 있습니다. 제 독수리는 가장 필요할 때 힘을 주는 강한 정신력의 일부라고 생각합니다. 저를 여기까지 높이 데리고 와 준 독수리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작가의 말 중


독수리하면 무섭고 용맹한 모습만을 떠올리게 되는데 우리가 너무나도 잘 알고있는 동물의 친구 제인 구달은 이와 같이 말합니다. 바로 이야기속에 독수리를 살펴보면 그 의미를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새들이 하늘로 날아올랐어요.

포르릉포르릉 구, 구, 쿠, 쿠

끼룩끼루룩 부우-부-

떠들썩한 소리를 내며

수많은 새들이 힘차게 날개를 펄럭였어요.


새들이 얼마나 높이 나는지 한바탕 겨루기를 시작합니다.


함께, 더 높이 라는 부제처럼 이 이야기에서는 경쟁의 진정한 의미와 생각거리를 던져줍니다. 지혜로운 올빼미의 말에 이 책의 메세지가 잘 담겨있습니다. 올빼미는 독수리와 굴뚝새를 함께 칭찬합니다. 굴뚝새를 비난하지않고 굴뚝새의 꿈과 지혜를 칭찬하지요. 독수리에게 웃으면 건내는 굴뚝새의 대사를 보면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나 혼자서는 이렇게 높이 날지 못했을 거야.

하지만 걱정하지 마. 이번 시합에서는 네가 이겼어.

(중략)

예전부터 이렇게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는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 늘 궁금했었어.

지금 이순간을 오래도록 잊지 못할거야. 고마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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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판에 딱 붙은 아이들 난 책읽기가 좋아
최은옥 글, 서현 그림 / 비룡소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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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쪽

교실은 다시 조용했다. 복도에서 분주하게 움직이는 사람들이 종종 눈에 뛰었다. 세 아이는 칠판에 두 손이 붙은 채로 서로의 얼굴을 가만히 바라봤다. 이렇게 가까이 서로의 얼굴을 빤히 들여다보는 건 처음인 것 같았다. 눈 두 개, 코 하나, 입 하나, 맨날 보던 그 얼굴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어딘지 다르게 느껴졌다. 다른 아이들보다는 서로에 대해서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제 보니 그렇지도 않았다. 서로 터놓지 않았던 속마음을 알아서일까? 세 아이는 어쩐지 서로에게 더 가까워진 것 같았다. 기웅이, 동훈이, 민수는 소리없이 빙그레 웃었다.

 

말하지 않고 쌓인 오해들은 그 틈이 점점 더 커져갑니다. 다 알고있는 가까운 사이에서 더더욱 말이죠. 이 이야기의 결말은 처음 예상 그대로입니다. 서로 오해하고 싸우던 아이들의 손이 칠판에 딱 붙어버리게 되고 여러 우여곡절 끝에 오해를 풀고 화해와 함께 사건은 해결되지요. 알고보면 참 쉽고 간단한 이야기인데말입니다. 그게 우리의 삶에서는 잘 안되는 것 같습니다. 이 뻔한 이야기에 양념이 되는 것은 중간중간 우리를 뜨끔하게 하는 어른들의 모습입니다. 권위를 내새우고, 다른사람의 의견을 무시하고, 무조건 소리지르고 화내고... 사건의 본질을 보려하지 않고 겉모습만 자극적으로 포장하고... 각자 자기만의 세계에 푹 빠져 있는 모습이 그대로 잘 드러나 있습니다. 최근의 사태와 딱 맞물려 ‘보건당국’의 이야기도 풍자해 냅니다.

 

126쪽

지금부터 뉴스 속보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지금 우리나라 곳곳에서 믿을 수 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여기저기 붙어서 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중략)..그런데 특이한 점은 절대 혼자서 붙어있는 사람은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더 이상한 점은 몸의 다른 부분이 아니라 모두 똑같이 손바닥이 붙었다는 것입니다.

 

 서로의 마음을 말하지 않고 오해와 미움의 불씨를 키우고 있는 사람, 손바닥을 붙이고 풀어나가야 할 사람이 있으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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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통공은 어디에 쓰는 거예요? 모퉁이책방 (곰곰어린이) 39
필리포스 만딜라라스 지음, 엘레니 트삼브라 그림 / 책속물고기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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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도시의 어른들은 대부분 돈을 더 많이 벌기 위해 거의 하루 종일 일터에서 일을 했어요. 그동안 아이들은 학교에서 공부를 했고요. 돈을 많이 벌면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고, 공부를 잘하면 어른이 됐을 때 돈을 더 잘 벌 수 있으니까요. 아무튼 어른은 어른대로 바쁘고, 아이들은 아이들대로 바빠서 서로 대화할 시간조차 없을 정도였어요.(9쪽)

 

어느 이름모를 도시의 소개로 이책은 시작이 됩니다. 그런데 왜인지 이 설명이 가슴을 뜨끔하게 하네요. 부모님은 아침일찍 출근하고, 아이들은 밤 늦게까지 학원을 들렸다오느라 따뜻한 밥한끼, 눈을 마주치며 하는 대화가 사라진지 오래인 우리의 가정, 우리사회의 모습을 너무나도 잘 담고있기 때문이겠죠.

 

노는 것이 무엇인지 놀이라는게 무엇인지 모르는 아이들에게 어느날 하늘에서 작은 통통공 하나가 나타나면서 이야기는 시작이 됩니다. 매일 지구 온난화 같은것들에 대서만 열띤 토론을 하던 아이들에게 나타난 정체불명의 통통공은 아이들을 혼란에 빠트립니다.

 

 

 

그런데 이상했어요. 쓸모가 없는 공을 쫓아다니는 것은 쓸모없는 일인데, 기분이 나쁘지 않은 거예요. 기분이 좋다고 말하기는 어색했지만, 굳이 말하자면 기분이 좋은 쪽이었어요. 정말 신기한 일이었지요.

“오, 애들이 장난감을 가지고 노네! 놀이는 재밌는 거지, 아무렴!”

찻집에서 차를 마시던 할아버지가 우리를 보며 말했어요. 우리는 그 말에 얼어붙은 듯 멈추어 섰어요. 타소스형도 물론 그랬고요. 번개에 맞으면 이런 기분일까요? 이내 나는 머릿속이 환해지는 느낌이 들었어요.(33쪽)

 

이 도시에서 ‘놀다’, ‘놀이’, ‘게임’, ‘장난감’ 간은 말은 금지된 지 오래였어요. 그래서 그 말뜻을 제대로 아는 사람도 드물었지요. 쓸모없고, 돈도 안 되는 것이 아이들의 시간을 빼앗거나 상상력을 자극하지 못하게 어른들이 이런 말들을 사전에서도 없애버렸거든요.(34쪽)

 

번개에 맞으면 이런 기분일까요? 저역시도 이책을 읽으면서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는 놀이 그자체의 즐거움을 너무나 가볍게 여기고 언제부터인가 지능발달, 학습이라는 단어를 함께 붙이며 놀이도, 게임도 복잡하고 어렵게 만들어 버렸습니다. 놀이의 즐거움이 주는 그 자체의 기쁨이 너무나 큰데 말이죠. 여러분은 즐겁게 놀아본 적이 언제인가요? 우리 아이들이 아무런 근심 걱정없이 밝은 얼굴로 놀이에만 몰두했던 시간은 언제인가요? 얇고 가벼운 책이지만 많은 질문을 던져주는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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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gfriend > <너는 모른다> 작가와의 만남을 다녀와서

  

2월 10일  <너는 모른다> 작가와의 만남을 다녀와서

 

알라딘에서 연락을 받고 설래는 마음으로 홍대로 향했습니다.

어떤말을 할까 마음속에 떠오르는 질문들을 잊지않으려고 여러번 되뇌이면서요.

 

조금 늦게 들어선 살롱드 팩토리는 조용하지만 뜨거운 열정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빼곡히 그러나 아늑하게 정돈되있는 많은 책들에 빠져들 새도 없이 정이현 작가님의 낭독과 이야기로 작가와의 만남의 시간은 시작되었습니다. 

 

같은 이야기를 읽고 서로 다른 느낌을 갖고 한 자리에 모인 많은 사람들. 처음에는 많이들 낯설어하시더니 어느새 시간이 부족하다 느낄정도로 많은 이야기 들을 나눌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정이현 작가님의 아름다운 목소리에 푹빠져들었답니다. 
 

<너는 모른다> 이 책을 다시한번 읽고 있습니다.   

작가님 뿐만 아니라 여러 분들의 낭독해 주셨던 부분을 표시해 두었는데 처음 읽었을 때 보다 더 특별하게 느껴집니다.  
 

밍과 옥영이 처음 만나 사랑에 빠진 날,  

유지와 하울카가 블로그를 통해 만나는 장면,   

섬세한 묘사가 돋보였던 하울카 '언니'의 방에서 유지와의 이야기,  

풋풋함과 서로에 대한 따뜻한 배려가 느껴지는 혜성과 다희의 모습,  

자신의 장기를 사달라고 처철하게 몸부림치는 사내의 마지막 몸부림.




진심을 다해 소설을 썼고, 세상에 내놓는다. 그것이 전부다. 어떤 변명도 통하지 않는 세계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도 조금 두렵다. 존경하는 쉼보르스카 여사는 일찍이 말씀하셨다.
'내가 지금 그들을 위해 할 수 있는 건 단 두 가지 뿐. 그들의 수직 비행에 대해 구구절절 묘사하거나, 아니면 마지막 문장을 보태지 않고 과감히 끝을 맺는 것.'
나의 인물들이, 마지막 문장 너머의 그곳에서도 그들의 생을 충실히 살아가기만을 바랄 뿐.
 

작가의 말이 다시한번 뜨겁게 다가옵니다. 

혜성, 유지, 은성, 옥영, 밍 ... 등장인물들의 관계. 그 속에 반영되어 있는 우리의 관계에 대해 나는 무엇을 모르고 있을까요?

  

예정된 시간이 끝나고 정이현 작가님께 사인을 받으러 갔습니다. 

 작가님은 밝은 미소로 맞이해주시며 이 말을 적어 주셨습니다. 

 

가장 뜨거운 2010年을! 

 

  가장 뜨거운 2010년의 2월의 어느날, 작가와의 만남 후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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