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상처 - 오늘도 희망과 절망 사이를 오가는 선생님들을 위한 위로와 치유의 심리학, 최신 개정판
김현수 지음 / 미류책방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사상처
/김현수
/미류책방

/리뷰
오늘 우리나라 초중고 교사들이 처한 현실 속에서 교사는 어떤 상처를 앉고 살아가는지 실감나게 그려 주고 그 교사 상처의 치유 대안까지 제시해 주어 한편 이정도 인가하여 놀라 읽는내내 가슴이 답답했고 많이 안타깝고 가슴이 아팠지만 희망도 볼 수 있어 유익했다.

우선 "교사를 가장 힘들게 하는 존재는 가르치는 아이들이 아니라 학부모다"라는 교사들의 반응에 충격을 받았다.

교사들에게 가장 힘이 되어 주어야할 학부모가 자신의 자녀를 가르치는 교사를 가장 힘들게 한다는 것을 학부모들은 알고 있을까?라는 반문이 되었다.
교사에게 힘이 되어 주어야,  교사가 더 행복하여야 우리 아이들이 학교에서 교사에게 힘을 받고 더 행복할텐데 안타까웠다.

"교사의 힘은 과연 어디에서 나올까? 교사는 누구로부터 가장 힘을 받을까? 말할 것도 없이 아이들이다. 아이들이 행복하지 않는데 교사가 행복할 수 없다."라는 말에 나는 역으로 "교사가 행복하지 않는데 아이들이 행복할 수 없다"라고 말하고 싶었다.

"교사는 아이들과 가장 밀접하게 연대해야 한다. 교사는 아이들을 지지하고 아이들은 교사를 지지해야 한다."는 저자의 말에 공김하면서 학교가 학생과 교사 모두가 지지받고 힘을 내고 행복한 장이 되기를 소망해 본다.

아울러 대한민국 교육을 생각한다면 누구나 한번은 이 책을 읽어야하지 않을까 추천하고 싶다.

#교사상처 #미류책방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