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차는 꽃그늘에 주저앉아 민음의 시 207
김명인 지음 / 민음사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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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를 품어 범벅에 꽃은 저()

아마도 나는 이 시집을 손에 들고 밤을 샐 모양이다.

봄밤이다.

시인의 기차는'

열애의 한 때를 떠올리며’

작은 역사’ '꽃그늘에 주저앉아‘

비애의 원근들'에 젖고 있겠다.

발치에 닿은 이별이라고 서둘러야 할 까닭은 없지만'

저문다는 것

엉엉 울일 아니라는 듯 입술 걸어 잠그고는 있지만

눈자위엔 속울음 그렁그렁 번져가겠다.

 

 

오늘은 극빈, 하늘엔 구름 한 점 없다

철 늦은 바다도 그렇다, 가난에

저리도록 멍들었으니

기근도 무성하면 의혹이 되는

천 길 수심 앞이다

어른거리는 수평선도 텅텅 비우고

채울 줄 모른다, 알을 비운 성게처럼

서로에게 들이밀 것 살청(殺靑)밖에 없는 창상이여!

창칼이 부딪혀 공명하는 쇳소리

, 멀리까지 굽이친다

                                            -살청밖에 없는

 

 

  시인은 구름 한 점 없는’ ‘하늘천길 수심바다가 불러일으킨 시상을 두 겹 세 겹으로 휘감아서 풀어 놓는다.

  먼저 천 길 수심수심은 마음의 수심(愁心)으로도, 바다의 수심(水深)으로도 읽힌다.

  또 '살청(殺靑)'은 다의적 의미를 활용하여 이미지를 중첩시켜 놓는다.

 “덜 익은 보리를 찧어서 만든 죽이라는 의미에 착안한 극빈’, '기근‘, ’비우다등 가난 이미지.

  “대나무를 불에 쬐어 대나무의 푸른빛을 없애는 일.”이라는 의미에 착안한 하늘바다‘, '수심', 수평선등의 푸른 색이미지와  대나무에서 연상되는 창상창칼‘의 상처 이미지.

 세 겹, 네 겹으로 펼쳐지는 이미지들은 "기록이라는 뜻의 살청(殺靑)의 의미에도 닿아 있다.

 ‘서로에게 들이밀 것' 창상밖에 없어서 이 들어 저린 가슴의 수심(愁心),

 ‘어른거리는 것, 꽉 찬 속엣것들 모두 비워내는 일이라서 푸른 마음의 살청(殺靑)! 

 ‘살청(殺靑) 밖에 없어서창상을 입는,

 삶의 비의에 대한 기록-살청(殺靑)-

 이 시집 곳곳에 담겨 있다.

 

그가 묻는다, '저를 기억하시겠어요?"

언제쯤 박음질된 안면일까, 희미하던 눈코입이

실밥처럼 매만져진다

무심코 넘겨 버린 무수한 현재들, 그 갈피에

그가 접혀 있다 해도

생생한 건 엎질러 놓은 숙맥(菽麥)이다

중심에서 기슭으로 번져 가는 어느 주름에

저 사람은 나를 접었을까?

떠오르지 않아서 밋밋한 얼굴로

곰곰이 각별해지는 한 사람이 앞에 서 있다

-각별한 사람

 

 '기억을 잃어버리고 '숙맥'이 되어 '밋밋한 얼굴'로 앉아있는 '저 사람'에게 "저를 기억하시겠어요?"라고 물으며 서 있는 한 사람.

  '콱콱가슴 결리는’ '()', '늬 누고?’ 묻듯 '()‘눈코잎을 더듬어 보는 '저 사람'도 서로에게 '각별'하다 못해 사무치는 사람!

  ‘박음질주름으로 비유되는 기억과 망각,  '-저사람-나'의 관계 설정 앞에서

 나는 그만 헉, 무릎이 꺾이고 만다.

 ‘로 접혀져 버린 각별한 사람앞에서  각별한 사람이 낯선 저 사람이 되어 있는 삶의 비의를 

함몰되기 쉬운 감정 확 걷어내고 단 열 줄 안에 빚어놓은 섬뜩한 절창이다.

 

 

시의 물결,

시의 파문

'참, 멀리까지 굽이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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