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공매도다 - 예측과 통찰로 금융을 읽는 공매도의 모든 것
이관휘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1. 이것이 공매도다 (1/3)

 

공매도 제도가 공정하게 운영되려면 정책과 제도의 개선도 중요하지만 가장 근본적인 출발점은 자본시장의 모든 플레이어들이 공매도를 정확히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이다.

 

이 책은 서문에서 밝혔듯이 공매도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목적으로 쓰여진 책입니다. 사실 어려운 주제에 관한 내용인데 생각보다 책이 잘 넘어갑니다. 저자가 매우 명쾌하게 글을 쓴 덕분인 것 같습니다.

 

저자의 의견에 따르면 우리가 흔히 아는 공매도는 차입매도입니다. 없는 주식을 빌려서 시장에 팔고 가격이 떨어지면 다시 사서 그 주식을 갚아 정산하는 제도입니다. 그러나 최근에 무차입공매도가 증가하면서 공매도에 대한 불신이 극에 달하고 있습니다. 무차입공매도란 주식을 빌려오지 않고 그냥 판 후에 가격이 떨어지면 다시 사고 다시 다른 주식을 빌려와 원 주식을 갚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현행 자본시장법상 불법입니다. 다만 처벌이 솜방망이에 불과해 버젓히 자행되고 오히려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반칙들이 늘어나고 있기에 공매도가 가지는 장점들이 희석되고 가려진다고 합니다. 저자는 이러한 반칙과 범죄들을 제어해야하고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아가 개인에게 불리한 거래 기회의 평등도 수정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다만 공매도가 가지는 장점이 분명 있기에 공매도를 폐지하는 것에는 반대합니다.

 

공매도는 주식의 가격 효율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가격 효율성이란 주가가 얼마나 공정가격(적정가격)에 가까이 있는 가를 말합니다. fair price.공매도는 적정주가의 회복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주식의 버블을 막고 투자자들의 피해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사실 공매도 포지션은 불리한 포지션입니다. 수익률은 100%가 한계인데 비해 손실은 무한대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공매도는 주가변동성을 증대시킨다는 오해가 있습니다. 그러나 오히려 반대의 경우입니다. 공매도는 역모멘텀투자로서 가격이 오르고 있는 주식들을 매도하고 가격이 떨어지고 있는 주식들을 매수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주가가 너무 오르는 것을 막기 때문에 주가변동성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물론 공매도가 여러 가지 시장조작 행위들과 결합하여 불공정하고 불법적인 행위를 하는 자들에게 커다란 수익을 안겨주는 식으로 잘못 작동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행위에 대해 시장 감시자들의 더욱 철저한 감시와 그에 상응하는 처벌이 존재해야 합니다.

 

1부는 공매도에 대한 정확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합니다. 따라서 공매도를 포함한 여러 용어에 대한 확실한 공부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금지 하고 있는 무차입공매도에 대한 이해를 통해 결제불이행시 일어날 사태에 대해 실사례를 포함하여 자세한 기술을 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있으면 공매도에 대한 그동안의 많은 오해와 진실을 조금이나마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글 중간에 등장하는 허벌라이프를 두고 벌이는 빌 애크먼과 칼 아이칸의 공매도 전쟁은 아주 흥미진진하게 읽었습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 공매도에 대한 제도의 불신은 사실 기울어진 운동장에 기인한 것이 큽니다. 개인은 공매도를 하기가 조건이 너무 까다롭습니다. 사실상 일반적인 사람들은 공매도를 할 수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런 상황에 기인하여 정보의 불균형까지 더해지니 공매도에 대한 불신은 더 커집니다. 이런 부분에 대한 정부 당국의 대처는 합리적이었을까요? 국민연금의 주식대여의 금지는 사실 포퓰리즘에 가깝다고 단언합니다. 0.6%밖에 차지하지 않은 실제적인 사실을 무시하고 680억이라는 대여 수수료 수익을 포기하는 것은 잘못된 해결방안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개미들의 입장에서는 이 부분에서 저자와 생각이 조금 다를 수 있겠습니다. 내가 낸 돈으로 만들어진 연금이 다시 나의 수익을 빼앗아갈 수 있는 공매도의 돈으로 쓰여진다는 것을 참을 개미는 많지 않을 것입니다. 단, 저자의 말대로 국민연금의 주식대여가 현재 주식시장의 공매도에 실질적인 영향이 없다는 것을 투자자들이 먼저 알았다면 이런 불만이 나오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그래서 더 투자자들에게 알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이 책을 통해 공매도에 대한 정의를 다시 재정립하고 공매도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푸는 시간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더불어 주식투자에 대한 하나의 공부가 되는 시간이기도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