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독학 러시아어 문법 - 입문부터 중급까지 문법 완전 정복! GO! 독학 시리즈
최수진 지음, Kaplan Tamara 감수 / 시원스쿨닷컴 / 2019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152. GO! 독학 러시아어 문법

 


 

생각보다 가까운 나라인 러시아에 대한 정보가 많이 없는 우리에게 러시아어는 매우 생소한 언어하다. 영어의 알파벳과 다른 글자들이 있고 자음과 모음수도 많아서 쉽사리 도전하기 어려운 언어라는 생각이 강했는데 시원스쿨에서 입문자들도 공부가 가능한 러시아어 문법책이 나왔다고 해서 공부하기 시작했다. 허나 러시아어를 처음 접하는 왕초보학습자인 내게 어울릴 것 같아 고른 책인데 시작부터 난관에 빠졌다. 알파벳을 소개하는 부분이 안보인다. 어떻게 발음해야 하는지도 모르는데 바로 시작이라 고민스럽다. 문법책이라 이정도는 알고 책을 구입했을 것이라 가정해서 그랬나보다. 그래서 유튜브에 들어가 시원스쿨 러시아어 알파벳을 강의하는 부분을 들었다. 그리고 이 책을 시작할 수 있었다.


 

이 책은 25강으로 이루어져 있다. 보통 영문법의 순서와 비숫하다. 다만 생소한 조격, 생격, 대격 등의 단원들이 있고 각 단원의 강의는 깔끔하게 잘 정리되어 있다. 공부하는 학생이 기억해야 할 곳에는 형광펜을 이용한 밑줄이 그어져 있어 공부하기도 편리하다.

 


한 단원의 구성을 살펴보자.

3단원이다. ‘그는 친절하고 똑똑하다.’ 라는 문장에서 보이듯이 형용사와 접속사에 대해서 공부하는 단원이다. 형용사에 대한 기본 설명이 나오고 형용사의 단수형에 대한 도표가 되어 학습의 이해를 돕는다. 몇 개의 예문을 익힌 후에 다시 형용사의 복수형에 대한 기본학습을 한 후 의문형용사까지 설명이 나와 있다. 이후 mini test를 통해 앞의 내용을 복습하고 이제 접속사로 넘어가 기본 적인 접속사에 대한 설명 후 다시 mini test를 통해 배운 내용을 확인 한다. 마지막으로 단원 연습문제를 통해 다시 한 번 복습을 통해 앞의 내요을 익힌다. 매 단원들이 이러한 형식으로 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그러나 이 책이 왕초보가 독학하기에는 힘들다. 책의 내용이 그리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지 않기에 보기는 좋으나 막상 어느 정도 진도가 나간 학습자들에게는 좋지만 입문자들에게는 여간 고역이 아닐 수 없다. 이것은 반대로 강의를 들으면서 공부하는 교재로는 정말 좋다는 이야기다. 시원스쿨 교재가 강의를 기본으로 하고 있기에 더욱 그러한 느낌이 든다. 강의를 들으면서 그것에 대한 부가적인 설명이나 선생님의 팁을 받아 공부하는 교재라는 것이다. 부가적인 설명이나 자세한 해설이 없기 때문에 나같이 독학을 통해 이 책으로 문법을 공부하려고 하기에는 어렵지 않나 생각이 든다.

 


생소하지만 어쩌면 앞으로 더 많이 필요하게 될 러시아어에 대한 학습책들이 다른 언어에 비해 부족하다 싶었는데 이 책이 나오게 되어 반갑다. 시원스쿨닷컴의 강의와 함께 이 책을 같이 공부하게 되면 기초 러시아 문법은 잘 익힐 수 있게 될 것 같다. 약간의 선행을 했던 학습자라면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잘 이용하면 독학도 충분히 가능할 것 같고 입문자라면 시원스쿨닷컴의 인강과 같이 들어야 이 책의 가치를 다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