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차 달인 교과서 : 전기자동차 편 - 하이브리드.전기자동차 알아보기 내 차 달인 교과서
탈것 R&D 발전소 지음, (사)한국자동차기술인협회 감수 / 골든벨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41. 내차달인 교과서_ 전기자동차 편

 


골든벨에서 전기자동차에 대한 책이 나왔다. 내차달인 교과서 시리즈 중의 하나로 나왔는데 자동차에 관한 전문 출판회사에 나온 책이라 다른 곳보다 제목과 주제에 충실할 것이라 생각이 든다. 전기자동차는 이제 우리 사회에 갓 보급이 되기 시작했지만 그 속도는 매우 빠르다. 정부의 보조금 정책이 그 하나의 이유고 다른 하나는 디젤이라는 우리 사회의 가장 큰 내연기관 중의 하나가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거론되고 여기에 더불어 모 수입차의 화재가 더욱 원인이 되어 그 수요가 이제 조금씩 친환경 전기자동차로 옮겨가고 있다는 것이겠다. 그런데 아직까지 정확히 전기자동차에 정확히 아는 사람이 드물다. 골든벨에서 이야기해주는 책이 그런 지적 욕구를 만족시켜줄 것인지 한 번 확인해보자.

 


 

전기 자동차의 원리를 설명하는 부분은 교과서처럼 딱딱하다. 좀 더 쉽고 재미있게 표현은 안될까? 하는 생각이 든다. 마치 물리 교과서를 읽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문과생들이 이해하기에는 조금 난이도가 올라간다고 느껴진다.


 

지금 전기자동차를 구매하는 사람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현재 시판 중인 차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나와 있어 각 메이커의 브로셔에 현혹되지 않고 자세히 비교해볼 수 있다.


 

이 책을 읽다보면 이런 생각의 전환이 된다. 단순하게 전기자동차의 변화는 연료의 변화가 아닌 삶의 변화의 시작이라는 생각이 든다. 미래 세대를 위한 친환경적인 변화, 각종 내연기관의 마모와 이에 대한 수리 스트레스에서의 탈피 그리고 자율주행을 통해 운전의 스트레스에서 변화 그리고 교통 사고에 대한 획기적인 감소 등이 그 변화의 핵심이 될 것 이다.


 

이 책에는 전기 자동차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단순한 전기 자동차에 대한 이해를 돕는 책이라고도 할 수 있겠지만 좀 더 읽어본다면 전기자동차의 이해를 통해 미래 사회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고도 볼 수 있다. 여러 문제들을 해결해야겠지만 기술의 발달과 시간이 그것을 해결해 줄 것이지 않을까 한다.


 

특히 6장의 차세대 기술에 대해 주목해서 읽었다.

현재의 배터리를 대신하는 커패시터 전원에 대한 이야기, 태양열을 이용한 솔라 전기자동차의 가능성에 관한 이야기, 운전대의 핸들이 없는 전기자동차 이야기, 자율주행에 관한 정보는 그 내용은 짧았지만 우리의 다가올 미래에 실현 가능한 이야기가 아닐까 한다. 나의 아들의 세대에서는 우리 세대와 또다른 자동차의 개념 그리고 운전이라는 용어의 정의조차 달라질 것 같다는 생각을 가져본다.


 

전기 자동차에 대한 책들이 조금씩 출간되고 있지만 전기자동차의 원리에 대한 이해, 현재 양산되고 있는 전기자동차들에 대한 분석 및 비교 그리고 현재 전기자동차들이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한 분석 및 해결방안을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는 것이 좋은 방법일 것 같다. 조금 딱딱한 게 흠이긴 하지만 자동차 공학자체가 그러한 학문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