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블록체인 세상 여행하기
김현우.아시아경제TV 블록체인연구소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18년 6월
평점 :
품절


두 개의 사례

사례 하나. 오랜만에 코엑스를 방문했는데 꽤 흥미로운 사실 하나를 인지했다. 음료수 자판기에 신용카드로 음료수를 뽑아 먹을 수 있게 장치를 해놓은 것이다. 예전에는 음료수 정도라 현금 아니면 뽑아 먹을 수 없었는데 이젠 현금이 많이 필요없는 시대가 된 것 같다.

사례 두 번째, 요즘은 편의점에서 값을 지불할 때 핸드폰에 있는 디지털 페이로 지불한다. 할인도 되고 또 무엇보다 현금이나 신용카드를 준비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이제 현금 그리고 신용카드도 사용하지 않는 시대가 우리 주위에 오고 있다.

이 책은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의 흐름을 주목한다. 그동안 너무도 편하게 사용했던 신용카드의 시대가 지나고 디지털페이 그리고 나아가 블록체인을 이용한 암호화폐시대의 경제를 이야기하고 있다. 첫 장에서 두 사람의 한국과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일주일 생존기를 통해 그 가능성과 현재가지고 있는 한계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리고 다음장에서는 우리와는 다르게 발빠르게 가상화폐 경제를 준비중인 선진국들에 대한 이야기가 되고 있다. 투기로만 인식해 규제만 하고 있는 우리와는 달리 또다른 패권을 위한 세계의 강대국들의 가상화폐 활성화방안을 보고 있으면 우리도 빨리 인식의 전환이 필요함을 느낀다.

세 번째 장은 좀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 우리가 미래에 사용하게 될 블록체인 현실을 이야기한다. 스마트 컨트랙트를 비롯한 여러 블록체인을 이용한 기술이 현재의 중앙집중적인 헤게모니를 분권화된 세상으로 유도할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네 번째 장은 블록체인 기술의 발달단계를 통해 가상화폐의 한계와 그 가능성에 대해 설명하고 다음 장부터는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인 이더리움 그리고 리플에 대한 자세한 설명으로 글을 맺고 있다.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분명하다.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투자자로서의 관점도 물론이거니와 미래 사회에 다가오는 경제 그리고 생활 시스템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미래라는 물리적 시간은 아무 저항없이 다가오지만 그것이 몰고 오는 세상에 적응하지 못하면 그것에 휘둘리고 수동적인 삶의 영위에 그치기 때문이다. 블록체인이 4차 산업혁명의 엔진이라는 작가의 말을 깊이 새겨들을 필요가 있다. 


이 책은 블록체인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