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델라이언 데드맨 시리즈
가와이 간지 지음, 신유희 옮김 / 작가정신 / 201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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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델라이언>은 민들레의 영문표기이자, 

<데드맨>, <드래곤플라이>에 이은 가부라기 시리즈의 완결편이다. 
세작품 모두 D로 시작하는 쓰리디 ... 귿!! 




박수칠 때 떠나라지만, 
이제 어떤 경지가 느껴지는 시리즈가 끝난다니 아쉽다. 
손가락도 다섯개이니 시리즈도 다섯권은 채워야 하는것 아닌가!! 
가부라기도 승진하고... 


완결편이라 할 만큼 <데드맨>에서 난감하게 다가왔던 개그는 
보다 정교한 희극으로 바뀌었고, 
회상이나 주요인물들의 대화도 보다 간결하고 건조해졌다. 
가독성은 원체 좋은 작가라 시원시원하다.


요즘 꿈꾸는 그런 분위기, 약간 건조하고 시원한 
여름에 잘 맞춰 나온 추리소설이다 싶다.


16년전 살해 당한 여성의 시신에 담긴 시간의 간극, 
은밀한 사연, 응집된 기억의 층위 속 여러 인물간의 오해와 왜곡, 
일란성 쌍둥이, 비밀의 조직, 정치집단 등 다양한 소재들이 잘 버무려 졌는데, 

전작들에 비해 장면마다 인물을 최소화하고 
맺고 끊은 절삭면도 단정해서 부대찌개라기 보다는 
잡채같이 뒷맛이 깔끔한 느낌이라 결말을 이해하고 정리하기에 수월했다. 

각 소재를 다루는 트릭의 전통적인 면들이 다소 눈에 띄지만
특정 건에 지나치게 집착하지 않고 
다양한 맛과 색을 느낄 수 있도록 잘 조율되어있다.
어떤 면에선 몬드리안의 구성과도 같다.


가부라기의 젊은 후배 히메의 개인사와 '간지'도 등장한다.


쌍둥이의 비극적인 과거와 히메 아버지의 불운이 밝혀지지만, 
부담스레 운명이나 숙명같은 묵직한 침전이나 울림까지는 아니다. 
오락으로서의 소설로 흠결없이 뛰어난 축에 속한다고 생각한다. 

원전에 관한 사회비판적인 메세지도 
독자에게 부담되지 않는 적당한 선에서 맺어진다.

여기에 보태서 일본의 공안과 정치의 일변을 그린다는 점에서 유용한 측면도 있다.
(추리소설은 적당히 요소요소를 피해 후기를 남겨야 하니 어렵...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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