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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죽는 날 - 존엄사의 최전선에서, 문화인류학자의 기록
애니타 해닉 지음, 신소희 옮김 / 수오서재 / 2025년 7월
평점 :
p129 - 많은 사람이 최첨단 의료가 고통을 연장할 뿐이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거나 너무 늦게 깨달아 지체된 죽음의 굴욕을 견뎌내고 있다. (중략)
조력 사망은 애도 과정을 덜 복잡하게 만들기도 한다. 유족이 무방비 상태에서 죽음에 기습당하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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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로부터 시한부 6개월 판정을 받은 후에야 가능한 미국식 조력 사망을 문화인류학자이자 조력 사망 봉사활동가인 저자가 여러 케이스를 발췌해서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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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지역과 이름을 바뀠으며 자신의 목소리조차 '데리애나'라는 인물로부터 전해들은 것으로 설정해서 객관적인 거리를 두려고 노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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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더 적극적인 조력 사망 및 안락사를 지지하는 내 입장에선 전문의의 판정과 여러가지 규칙(과정별 숙의 기간)은 수록된 케이스 속 불치병 환자들에게 불리하고 심지어 잔인해 보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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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자들의 질병(말기암, 루게릭, 고령 치매 등)의 특성상 6개월 시한부 판정 후엔 급속하게 악화되거나 그 자체로 치명적인 상태이기 때문에 단체 접촉, 서류 절차, 정신 상태(정신 이상이 의심되면 거절 당할 수 있다) 유지, 조력 정도(직접 복약해야 한다), 약물 수령(약사의 거절, 수급 불안으로 수령 지연- 책에선 6주) 등은 사실 당사자나 가족에겐 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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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적은 내용들이 수시로 발생하고
전체 1/3정도라는 당사자의 변심으로 불이행 되는 경우와 죽지 않고 다시 깨어나는 상황까지 현재 미국식 조력 사망에서 벌어지는 여러가지 미비점들은... 오, 죽음의 자리마저 우리에겐 얼마나 값비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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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종교계의 적극적인 반대 논리는 무책임하고 이기적인데, 의사 약사들의 종교적 거부에서 느껴지는 고통에 대한 무능력한 인간성은 누구를 위한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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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는 오직 '거절'과 '거부'만이 그들의 헤게모니가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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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요즈음 다시 감정의 골짜기를 지나고 있어서 읽기 어렵지 않을까 했는데, 오직 '조력 사망'만을 다루지만 이런 류의 제도의 한계와 기능을 이해하는 시야가 확실히 넓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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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와 마찬가지로 더 확실하고 주체적인 죽음의 결정에 공감하면서도 꼭 질병이 아니더라도 죽음에 대한 권리, 고통스럽지 않을 죽음에의 권리는 주어져야 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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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에 관해 걱정되는 그 모든 부작용보다 생의 부작용이 작으리라고 과연 확신할 수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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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의 조력 사망 현안에 관해 처음으로 여기서 읽었다. 비록 의견일 뿐이고 80~90년대 에이즈로 인한 특정 시기에 관한 의견이지만 한국처럼 파트너쉽조차 법적 보호를 못 받아서 예기치 못한 파트너 사망 후 거주지에서 쫓겨나 파국에 이른 소수자들에 대한 데까지 도약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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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고통스런 질병(혹은 사회적 외면과 방치)에 이은 죽음의 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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