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기분 사용법 - 불안을 다스리고, 자존감을 높이는 100가지 심리 도구
사샤 바힘 지음, 이덕임 옮김 / 어크로스 / 2023년 7월
평점 :
증정도서
p98 - 도구 24
이런 내용을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기록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종이에 적는 편이 학습 효과가 더 클 수도 있다. 내 손으로 적어 내려갈 때 그 모든 허튼소리가 내 펜, 즉 내 잠재의식에서 나왔다는 사실을 더욱 분명히 깨닫게 된다.
100가지나 되는 '내 기분 조절 도구'를 제안하늣 이 책의 탁월한 조언 중 하나가 '적으라'이다.
실천하고 있지는 않지만... 실천했었던 언젠가를 떠올려 보면(꺼내 보면) 상황을 객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게 해주거니와, 시간이 지나고 난 후에는 지나치게 감정이 과잉 됐다거나 소극적으로 대처했던 조각들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탁월한 조언이 살아남지 못했던 것은... 시간이 없다. 이 상황을 복기할 시간이 있다면, 네고왕을 보며 잠시라도 기분을 끌어올리고 싶어요. 그래도 시간이 남는다면 적을 수 있을 것 같은데... 왜 나는 시간이 없는 걸까요, 사샤 바힘 씨?
아, 사실 그건 사샤 바힘 씨는 독일의 심리상담사이고, 나는 한국인이기 때문이다.
p.s. 기분을 관리하는 데에 100가지나 되는 도구가 필요한 자본주의 시대는 참으로 괴롭구나. #질들뢰즈 #장하준 #한병철 #그들이말하지않는23가지 #안티오이디푸스 #피로사회 #자기착취 아, 이건 내가 바껴야 해결 되는 게 아니라 사회가 바껴야 해... 투쟁 투쟁 투쟁!!! 😭😭😭
#내기분사용법 #사샤바힘 #이덕임 #어크로스 #심리상담 #심리도구 #abc시즌5 #acrossbookclub #어크로스북클럽 #책 #독서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bookstagram #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