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테의 연옥 여행기 단테의 여행기
단테 알리기에리 원작, 구스타브 도레 그림, 최승 엮음 / 정민미디어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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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 시대에는 수많은 예술가들이 등장합니다. 그전까지 시대는 흔히 중세로 부르는데 종교가 인간의 삶을 지배하면서 모든 것은 신을 중심으로 돌아갔습니다. 그래서 종교와 관련된 것을 제외하고는 발전이 더딘 편이었네요. 하지만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르네상스는 그동안 어떻게 사람들이 창의성을 억누르고 있었는지 깜짝 놀랄 정도로 소위 천재라는 사람들이 쏟아지기 시작했습니다. 문학도 예외가 아닌데 그중에 단테와 그의 작품 '신곡'은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기독교를 믿든 믿지 않든 간에 당시의 기독교에 대해서 알 수 있어서 도움이 되는것 같네요. 문제는 워낙 어렵기 때문에 처음부터 끝까지 읽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단테의 연옥 여행기'는 단테의 신곡에 등장하는 지옥, 연옥, 천국 중에서 연옥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원전이 극본으로 쓰여 있어서 읽기가 어려웠다면 이 책에서는 여행기라는 제목이 붙은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연옥편의 내용을 풀어서 서술형으로 쓰고 있습니다. 등장하는 사람들끼리의 대화로만 파악해야 했던 원전과 비교해서는 중간중간 배경 설명이 들어가서 한결 읽기가 편합니다.

지옥에서부터 천국에 이르는 여정 중 드디어 끔찍했던 지옥 순례를 끝내고 연옥으로 올라옵니다. 여기에서는 뛰어난 시인이었던 베르길리우스가 단테와 연옥 여정을 함께 합니다. 지옥에는 죄를 짓고 회개하지 않았으며 하나님을 믿지 않은 사람들이 모여 있으며 평생 고통을 겪습니다. 연옥은 천국으로 올라가기 전단계로 죄를 지었으나 마지막에 회개를 한 사람들이 머무르는 곳으로, 천국으로 올라가기까지 얼마나 있어야 할지 모르지만 하나님을 믿고 따르는 생활을 합니다. 이전의 지옥과는 비교도 할 수 없네요.

연옥에서는 문지기가 7개의 죄악에 해당하는 7개의 P를 이마에 새겨줍니다. 일곱가지 죄는 교만, 질투, 분노, 태만, 탐욕, 탐식, 음란입니다. 이들은 삶을 살아가면서 빠지기 쉬운 유혹들인데 이를 이마에 새겨 계속 기억하고 있다가 연옥을 순례하면서 죄악을 극복을 할 때마다 하나씩 지워집니다. 연옥의 끝까지 무사히 도달하게 되면 비로소 죄악의 표시가 사라지며 천국으로 올라갈 수 있네요.

단테는 연옥을 지나면서 수많은 사람들을 만납니다. 교황, 프랑스왕, 이탈리아 귀족 등... 어떤 사람들은 당연히 지옥에 있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연옥에 있는 사람도 있네요. 이들도 생전에 수많은 죄를 지었지만 마지막에 하나님을 믿고 회개하면서 한번더 기회를 얻은 것입니다. 그러면서 지상에 살고 있는 자신의 친인척들에게 걱정하지 말라는 부탁도 잊지 않습니다. 이 책을 읽었던 동시대의 사람들도 지옥편을 읽다가 연옥편을 읽으면서 그마나 안도하지 않았을까요.

천국과 지옥, 이 두가지만 있었다면 어느 하나로 분류하기 쉽지 않은 사람들도 있을텐데 중간 개념으로 연옥이 나오면서 어느정도 지상에서의 삶에 대한 평가와 사후에 어떤 곳으로 가게 되는지 이해가 갑니다. 단테가 살았던 시대의 사회 분위기에서는 아무도 본 사람은 없지만 지옥과 연옥, 천국이 있고, 각 사후 세계마다 어떻다는 것들을 당연하게 받아들였는데, 단테의 신곡은 이러한 종교적 바탕 위에 쓰여졌기 때문에 당시의 종교관과 사회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특히 소설 형식이라 읽기 편해서 더 좋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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