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쿄는 어떻게 도시의 미래를 만드는가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 플랫폼 마케팅팀 지음 / 시티폴리오 / 2024년 12월
평점 :
* 출판사에서 보내준 책을 읽고 서평을 썼습니다.
일본의 고도 성장기에 도쿄는 아시아 뿐만 아니라 세계의 주요 도시로 빠르게 발전하였습니다. 마치 미래 도시를 연상케하는 다양한 건축물이 들어섰고, 도쿄에서 유행하는 문화나 패션 등은 금방 서울 및 다른 아시아 도시들로 퍼져나갔네요. 버블이 붕괴하면서 일본은 잃어버린 30년을 보내야 했는데 이제는 과거의 향수를 느끼러 도쿄에 여행간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을 정도입니다.
최근에는 도쿄의 스카이라인이 바뀌고 있습니다. 경제가 조금씩 살아나고 있는데 그 중심에 있는 도쿄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요. '도쿄는 어떻게 도시의 미래를 만드는가' 에서는 도쿄의 도시 발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새롭게 관심을 받고 있는 곳은 아자부다이힐스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도 '~힐스' 라고 이름이 붙은 건물들이 있는데 단순히 아파트 브랜드명입니다. 일본에서는 모리빌딩이 도쿄를 개발하면서 각기 다른 개성을 갖춘 '~힐스' 시리즈를 만들기 시작하였습니다. 보통 부동산 개발에서는 땅을 사고 건물을 올리면 끝나지만 모리빌딩에서는 빈 터 외에 주변의 땅도 주민들을 설득해 구입하면서 하나의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 내었네요. 비싸게 사줄테니 땅을 팔아라가 아니라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자세히 설명하면서 주민들의 마음을 움직였습니다. 개발 이후에도 끊임없이 관리를 하고 있네요. 그 결과 우자부다이힐스, 아크힐스, 롯폰기힐스, 오모테산도힐스 등은 외국인들도 많이 찾는 관광지가 되었습니다. 각각의 힐스에서 취향에 따라 다양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보니 사람들도 모여들고 주변 상권도 살아난게 아닐까요.
도시에는 사람들이 거주하는 주거 지역도 있고, 공장이나 상업 시설이 모여있는 산업 지역도 있습니다. 각 지역은 확연히 구분되는데 이 책에서는 '놀일터' 라는 표현으로 일을 하는 곳 역시 재미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런 점에서 요코초는 단순히 술을 먹고 마시는 공간이 아닙니다. 그냥 술집들이 모여있는 곳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요코초에서는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옆 테이블과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자유롭게 놀면서 일하는 공간이 만들어지면서 구글 등 글로벌 IT 기업 외에 크고 작은 일본의 IT 기업들도 모여들면서 발전을 이끌고 있네요. 일하는 환경도 재미있어야 생산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사례네요.
일본은 과거부터 전국에 촘촘하게 철도망을 깔았고 세계 최초로 초고속 열차를 상용화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역을 중심으로 주변 지역이 발전하였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시설의 노후화 문제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네요. 그래서 재개발 사업도 활발이 진행되고 있는데 그냥 기존 건물을 헐고 새로운 건물을 올리는 것이 아닙니다. 주변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지 충분한 논의를 하면서 목적과 방향을 정하네요. 오츠카역은 개발의 컨셉을 '거리의 온도를 올리' 는 것으로 잡았습니다. 도시형 호텔, 노렌가이, 차세대 아파트, 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 시설을 갖춘 건물 등으로 오츠카 에이리어가 만들어졌고, 오츠카 주변을 달리는 도쿄에서 유일하게 남은 노면전차는 동네를 더 매력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이런 컨셉이 있었기에 난개발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찾고 머무르면서 사람들의 온기로 넘치는 공간이 될 수 있었던것 같아요.
우리나라에서는 상업 시설 자리에도 건물을 허물고 오피스텔을 짓는 등 빈 틈만 있으면 아파트와 같은 거주 시설을 올리고 있습니다. 도시 계획에 대한 철학이 없다면 외부 사람들이 찾지 않은 특색 없는 도시가 될텐데 도쿄의 사례는 시사하는 점이 많은것 같아요. 도시 개발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읽어볼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5/0126/pimg_7234681534584414.jpg)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5/0126/pimg_7234681534584415.jpg)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5/0126/pimg_7234681534584416.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