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수 대신 캐나다 유학 - 후회 없는 젊은 날의 선택
김재원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취직 환경이 힘들기는 힘드네요. 그래서 소위 스펙 x종 세트도 생기면서 해외 어학연수를 갔다오는 것은 기본이고 해외 대학을 졸업한 사람들도 많네요. 한번 도전해 보고 싶지만 이 핑계, 저 핑계로 현실에 안주하고 있는데 갔다온 사람들을 보면 보는 시각이 확실이 바뀌는것 같네요. 한국에 있다면 보는 사람이나 듣는 소식도 제한적이지만 해외로 나가면 전세계의 사람들과 만나게 되니까요.

'혼수 대신 캐나다 유학' 이라는 책의 제목을 봤을때 기발하면서 부러워 보였습니다. 요즘은 비용 때문에 결혼을 늦추는 사람도 많은데 결혼을 위해서 집, 예식장, 혼수, 예물 등 준비해야 할게 너무 많습니다. 그냥 당사자와 가족들끼리 간단하게 해도 좋을것 같은데 한국에서 강요하는 결혼은 그렇지 않네요. 남들 눈을 의식해서 필요하지 않은데 하는 낭비들을 모두 없애버리고 미래에 대한 게획을 세우면서 실용적인 유학을 택했다니 결심이 대단해 보이네요.

책은 유학 준비와 캐나다에서의 삶을 자세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냥 캐나다 관광지나 보여주는 여행책으로 생각했었는데 직접 준비를 하면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그리고 캐나다에서는 어떻게 집을 구하고, 영어를 배우면서 캐나다에서 살아 갈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 자신의 경험을 자세하게 들려주고 있기 때문에 이 책만 읽고 유학을 준비하는데 모자람이 없을 것 같아요.

한국에서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서 영어를 익히기도 했지만 막상 캐나다에서 얘기하려면 쉽지 않은데 무작정 전화번호부에 있는 가게에 전화를 걸어 영어 대화를 연습하는 것도 깨알같은 팁이지만 유용한것 같아요. 유학원을 구할때 한국에서 하게 되면 아무래도 한국 사람들이 많이 있는 곳을 하게 되니 현지에서 구하라거나 밴쿠버에 사는 한인들의 온라인 중고 물품 거래 등 알고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그리고 무엇보다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도록 자신과 함께할 수 있는 배우자가 있다는게 유학 생활을 이겨내는 힘이지 않았을까요? 말도 낯설고 모든 것을 하나하나 다시 익혀야 하는데 서로 믿고 의지할 수 있다는게 좋은것 같네요. 캐나다 현지에서 아이도 낳고, 낳자마다 인큐베이터에 들어가면서 고생도 했지만 캐나다의 의료 시스템 덕분에 무사히 자랄 수 있었네요.

유학에 관심이 있거나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유용한 정보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자가 준비하는 동안은 모든 것을 스스로 해야했기 때문에 힘들었지만 지금은 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들도 많아 더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캐나다 여행책은 조금씩 나오고 있어도 현지에서의 삶에 대한 것들은 거의 없는데 그래서 더 도움이 되었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써니람다 2015-06-18 14: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감사히 잘 보았습니다.